미래에셋, 여수경도해양관광단지 1조 투자 개발
상태바
미래에셋, 여수경도해양관광단지 1조 투자 개발
  • 송덕만 기자
  • 승인 2017.01.09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에셋컨소시엄이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에 오는 2029년까지 1조 원 이상을 투자해 호텔과 워터파크 등을 갖춘 ‘아시아 최고 리조트’를 건설한다.

▲ 미래에셋이 1조를 투자하는 여수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 협약식을 전남도 여수시와 체결했다.
전남도는 9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과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주철현 여수시장, 권오봉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양지문 전남개발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개발은 전남 관광레저 사상 최대 규모다. 특히 ‘세계적인 수준의 아시아 최고 리조트 건설’이라는 야심을 가지고 힘차게 출발하는 미래에셋컨소시엄이 국내외 자본 1조 원 이상을 투자해 다도해가 많은 중‧서부권 관광 활성화에 크게 견인할 전망이다.

미래에셋컨소시엄은 기존의 경도해양관광단지 시설물 및 사업일체를 인수하며, 향후 6성급 리조트 호텔, 테마파크, 리테일 빌리지, 워터파크 및 콘도, 페이웨이 빌라, 마리나, 해상 케이블카 등이 포함된 복합리조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계약 체결 이후부터 토지 및 골프장 운영권 등 모든 사업에 대한 인수가 끝나는 2024년까지를 1단계로 설정하고, 시설물 인수대금을 포함한 60%정도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이후 2029년까지 잔여 사업비 40%를 투입할 예정이다.

미래에셋은 확고한 투자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2029년까지 인수대금을 포함해 1조 원에 미달된 투입비에 대해선 투자 지연 배상금으로 3%를 전남개발공사에 지급하기로 했다.

전라남도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생산유발효과가 1조7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용 창출도 1만5000여 명으로 일반 중견기업 500여개 유치와 맞먹는 거대 인력시장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근 여수세계박람회장,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장 등 기존 관광 인프라를 활용한 시너지 효과도 급상승 할 전망이다.

여수는 2016년 2년 연속 1300만이 넘는 관광객이 찾는 전국 최고의 관광명소로 발돋움, 전라남도 관광목표인 ‘2018년 관광객 5천만 시대’의 주춧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현주 회장은 “이번 의사결정은 수익적 측면의 결정이라기보다 미래에셋 설립 20년을 맞아 전남의 격을 높이는 가치 있는 일을 해보자는 뜻에서 시작했다”며 “미래에셋의 투자가 전남의 성장에 기폭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낙연 도지사는 “이 자리는 전라남도 관광‧레저 분야 최고의 투자로 역사의 한 장이 되는 뜻 깊고 행복한 자리”라며 “미래에셋컨소시엄에서 여수를 ‘아시아의 모나코’로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일에 지역민과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미래에셋의 경도 투자는 여수는 물론 전남의 관광지형을 바꿀 획기적 전환점이 될 뿐 아니라 여수가 국제 해양관광의 거점으로 위상을 확고히 굳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여수시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밝혔다.

송덕만 기자 dm1782@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