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 정부, 방심한 물류센터에 "방역망 허점 뚫렸다"
상태바
[긴급진단] 정부, 방심한 물류센터에 "방역망 허점 뚫렸다"
경기도, 쿠팡 2주간 집합명령금지로 사실상 '영업중지 명령'
쿠팡 물류작업자의 모자와 신발까지 코로나 감염에 '경악'
가정 택배상자 통해 코로나19 감염은 낮아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05.2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부천물류신선센터
쿠팡부천물류신선센터

[공공투데이 경기=강문정 기자] 28일 갑작스런 82명의 물류센터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자에 대한 정부의 확진자 발표에 국민들의 충격을 안았다. 아직 정부가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완전한 경로 파악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부천시 소재에 위치한 쿠팡뮬류센터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고양 쿠팡물류센터에도 직원 A씨가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정부가 당혹스러워 하고 있다.

"터질게 터졌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코로나19 감염사태가 발생한 장소에만 신경쓰다 보니 감염예상 지역에는 관리가 너무 소흘 했던게 아니냐는 이유가 거세다. 쿠팡은 방역 매뉴얼에 따라 고양풀류센터를 자체 폐쇄 조치했고 해당 직원들을 집에서 머무르도록 조치했다. 

지난 26일 오후 A씨가 발영증세를 보여 코로나19가 의심되자, 스스로 집에서 자가격리한 다음날 27일 밤 확진 판정을 받고 즉시 인천의료원으로 입원했다.

보건당국은 쿠팡측에 밀접 접촉한 직원들을 귀가시키고 곧바로 자가격리 시킬것을 조치했다. 이후 쿠팡측도 28일 출근 직전 모든 직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물류센터 폐쇄 상황을 긴급히 알리고 '집에서 대기하라'고 조치했다.

하지만 500여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는 고양에 있는 쿠팡물류센터가 대형유통을 맡고 있는 중심센터인 만큼 그 확진자는 더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추적조사가 어려운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상황보다는 쿠팡 물류 직원들의 명단은 모두 알고 있어 그나마 추적과 대응이 수월하다

하지만 물류센터에 대한 정부의 사전 방역 관리가 뚫리면서 허점이 드러났다. 정부가 실내 중심 위주의 콜센터, 술집 클럽 다중시설,, 동전노래방 등' 에만 집중하고 전파력이 강한 물류센터나 택배 유통업에는 '너무 방심한 것 아니냐'는 비난을 피해 갈 수 없게 됐다.

이런 사태가 잇따라 발생 되면서 정부가 관리 할수 있는 범위를 넘어설수도 있다는 공산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좀더 폭넓은 대책과 위험군 업종에 대해 좀더 디테일한 관리와 예방을 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점점 터져 나오고 있다. 정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위축에 대한 우려로 '경제와 방역을 동시에 잡는' 이른바 '생활방역' 지침으로 돌아선 뒤, 끊이지 않게 코로나19 집단 감염사태가 발생 되고 있다.

2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온라인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10시 기준으로 경기도 31명을 포함해 전국 86명이 집단감염 된 것으로 확인 됐다" 며 "조사 결과에 따라 확진자 수는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이날부터 2주간에 걸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며 사실상 영업을 중지 시켰다.

일단 이 집단감염 사태는 물류창고의 성격상 폐쇠적인 공간에 환기가 좀처럼 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각종 먼지와 오염물질이 결합해 더욱 전염이 확산 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 때문에 보건당국과 경기도측은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것은 이미 이 물류센터가 오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점쳤다.

실제 이 쿠팡물류센터 작업자의 모자와 신발까지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 될 정도로 자체 오염빈도가 높아 모두가 경악했다. 문제는 각 가정으로 전달되는 택배에 의한 유통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가 묻어 전파될수 있는것으로 보고있다 이에 감염 의학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택배 차량 안의 높은 온도와 외부 기온에 노출된 상태에서 24시간 생존할 가능성은 낮다" 면서도 "가정에서 택배를 받을 경우 손을 꼭 씻는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점은 지금까지 택배로 감염 됐다는 사실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부천 쿠팡 신선물류센터 2공장은 부천시 신흥로에 있는 지상 7층 규모의 건물로, 이곳의 근무자와 방문객 4156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시작해 현재까지 83.3%인 3463명에 대해 검사를 마쳤다

결국 부천 쿠팡물류센터의 생활방역 시스템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았고 최초 확진자가 출근상태에서 수백여명의 직원들에게 감염 노출시킨 쿠팡측의 적절한 방역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이같은 집단 감염사태가 벌어진 것으로 당국은 판단했다. 

당국은 문재인 정부가 목표한 경제와 방역을 함께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며 전면 페쇄조치를 자제해 왔다. 그렇지만 최악의 이런 집단감염 사태의 경우에 한해 정부나 지자체도 어쩔수 없다는 입장으로 강도 높게 경고해 왔다. 이를 어길경우 형사처벌과 함께 진단과 방역조치를 거부한 업체에 한해서 모든 비용을 구상권 청구 하겠다며 더욱 강도 높이 압박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이날 정부가 전국 물류창고와 택배 터미널 등 1400여곳에 달하는 주요 물류시설에 대한 방역 점검을 뒤늦게 추진하기로 했지만 '매사 일 터질때마다 늑장 방역' 이라는 비난을 피해갈수 없을 듯 하다.

이렇게 생활속 방역에 대한 허점이 둟리면서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은 코로나 집단감염' 발생 상황에 정부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하루 50명 이내의 확진자 정도는 정부가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다'는 위험계수를 넘긴만큼 초긴장하며 방역차단에 힘을 쏟고 있다

한편 집단 감염의 경우 5-10명 정도의 검체를 섞어 한꺼번에 검사하는 일종의 '풀링(Pooling)' 방식을 지원해 개별 검사보다 약 50% 정도로 빠른 진단속도로 결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