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진단] 영화 할인권 133만장 풀었다···"약이 될까? 독이 될까?"
상태바
[정책진단] 영화 할인권 133만장 풀었다···"약이 될까? 독이 될까?"
입장료 6000원 할인후 '꿈틀대는 관객들'
코로나19 집단 감염 '영화관도 긴장'
소독 한다지만 '같은자리 다른사람' 여전히 불안.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0.06.0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오랫동안 침체기에 국면한 극장가를 살리기 위해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는 영화 할인권 133만장을 지난 4일부터 풀었지만 실효성 의문이 제기 됐다.

이달 셋째주까지 전국에 배포되는 할인권 133만장은 매주 2장씩, 목.금.토.일 4일간 사용이 가능하다. 오랫동안 보릿고개를 겪은 극장가 입장료 6000원 할인에 그동안 움직이지 않았던 관객이 모처럼 꿈틀대며 훈풍이 불고 있다. 하지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면서도 국지적 현상에 그치지 않겠느냐는 여론이 높다.

게시 첫날인 지난 4일, 실제 영진위 통합전산망에 극장가를 찾은 관람객이 8만 4163명을 기록했다. 이는 최근 일일 관객수가 1000명 대 이하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고무적인 수치다.

또 지난 5월 1일부터 5월 5일까지 황금연휴기간 11만 4701명을 기록한 관객수에 비하면 다소 주춤 거렸던 관객들이 꿈틀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셈이다.

그런데 이 수치가 어느정도 선에서 그칠 것인가에 대한 말들이 많다. 또한 '관객수는 늘었어도 돈은 늘지 않아' 단지 영화 홍보 캠페인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사진=공공투데이 DB
/사진=공공투데이 DB

"자칫 6000원 할인권이 독이 될수 있다."

지난 5월 1일부터 코로나19가 생활방역으로 전환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답답했던 마음에 과감한 외출을 시작했다.

그런데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감염이 노래연습장,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을 통해 지역사회로 계속 꼬리를 물고 확산 됐다. 또 요양원과 선교회 등 수도권 곳곳에서 여러 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와 사업주, 국민들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디든 무섭게 파고 들었다.

다만 방역당국이 확진환자를 빠르게 대처하고 있지만 전파 속도가 빨라 신속하게 통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이달 14일까지 수도권에 대해서는 등교를 제한, 모든 영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준하는 수준으로 방역관리를 강화하기로 발표했다. 그러자 모든 공공시설이 운영을 중단하고 학원과 PC방을 포함해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합제한조치도 단행했다.

지난달 31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그동안 여러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방역수칙 준수 여부가 확산 규모와 속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며 "서울 수도권 주민들은 가급적 외출과 모임을 자제하여 주시고 음식점이나 주점 등의 다중이용시설을 삼가하여 주기 바란다" 며 방역준수와 위험상가 이용에 대한 자제를 권고해 왔다.

/사진=SBS 뉴스 화면 캡처
/사진=SBS 뉴스 화면 캡처

  집단 감염속 망설이는 관객

이런 시국에, 영화 할인권 행사는 '시기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영화관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뉴얼대로 대응하고 있으면서도 편치않은 분위기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좌석간 거리 두기와 관객 입장시 발열체크도 한다. 아울러 극장내 실내 방역소독과 환기도 매일같이 이행하면서도 사실상 속내는 불안하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정적 시선은 여전하다. 방역 보건당국의 강력한 외출 자제에도 '영화 보러 오라' 는 것은 정부 대책과 반하기 때문이다. 관객은 가격이 아닌 코로나19 감염 걱정에, 영화관 문을 노코하지 않는 이유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특히 다양한 관람객들의 군집 대상이 될수 있는 영화관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나올 경우 사태는 심각해 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보건당국이 강력한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경제 살리기란 목적아래 어느정도 영업을 허용하고 있지만 내심 불편할수 밖에 없다.

아직 코로나19 감염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 같은 위험을 안고 있는 극장도 미리 자발적인 전자출입명부를 도입 해 관객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일부터 정부가 정확한 출입자 확인을 위한 QR코드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해 서울, 인천. 대전 지역의 다중이용시설의 19개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거쳐 오는 10일부터 고위험시설에 한해 의무적으로 사용하게 할 방침이다.

  같은 자리, 다른 사람...소독으론 부족

정부가 선정한 8개 고위험시설 외에도 감염 위험성이 높은 시설과 사업장을 추가적으로 확대해, 선제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한다. 이 대목 역시 영화관이 그 타깃이 될수 있다는 대목이다. 영화관도 예외는 아니다.

다중위험 시설로 분류되지 않았고 극장가의 어려운 국면도 알고 있는 정부가 미온적 대응을 보이고 있지만 가장 예의주시 하고 있는 곳중 하나다. 극장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를 일으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내다 보고 있다.

또한 영화관 특성상 다양한 관람객이 한곳으로 군집하고, 특히 영화 상영시간이 끝날때마다 '같은 자리 다른 사람'으로 바뀌는게 잦은 만큼 그 위험도는 항상 존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영화관도 선제적인 전자출입카드 도입으로 정부를 안심 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당장 영화 할인제를 적용해 관객을 늘린다지만, 집단 감염속 영화 할인 이벤트는 시기적절 하지 못했다는 비판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절반 가격의 티켓할인', '좌석 한칸 띄워 않기' 로 인해 영화산업 매출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아 이번 영화 133만장의 6000원 할인권 행사는 단지 '영화 홍보켐페인' 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요즘 대부분의 방송 및 연예기획사 등이 온라인 제작보고회와 기자회견을 대신하며 더욱 조심하고 있는 상황에서 극장에서 영화 '결백' 제작보고회 진행은 너무 무리한 추진이 아니었나 생각들정도로 아이러니 했다

정부는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고 집단 감염이 발생 될 경우 예외 없이 해당업체 처벌과 피해보상을 요구하겠다고 경고했다.

만일, 코로나19 감염자가 나올 경우 그 파장과 후폭풍으로 오히려 영화산업에 독이 될수 있다. 이 때문에 지금 시기에 133만 영화 할인권으로 부추긴, 소위 '관객 몰이'가 부적절하다고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