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금융당국, 90만건 카드정보 해킹..."하필 재난카드 쓸때"
상태바
[FOCUS] 금융당국, 90만건 카드정보 해킹..."하필 재난카드 쓸때"
카드업계, 복제 카드로 재난지원금 불법사용 없도록 조치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0.06.0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축된 개인 신용카드 사용액이 두달만에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지난 5월 8개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BC·롯데·우리·하나)의 개인 신용카드 승인금액은 45조1천355억원으로, 작년 같은 달 보다 2.3% 증가했다. 앞서 3월 -4.1%,4월 -4.4% 보다 월등한 호전세로 돌아섰다. 카드업계는 긴급재난지원금 효과가 반영됐고 여기에 온라인매출이 20.5%를 기록해 오프라인 부진을 만회했다고 분석했다.

그런데 코로나19 확산 우려속에 국내 카드소비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싱가포르 한 보안업체가 최근 해외 인터넷 암시장에서 대량으로 불법 거래되고 있는 국내 고객들의 카드 정보를 파악해 우리 금융당국에 넘긴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소식에 카드소비자들은 더욱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불법 거래된 카드 정보를 이용해 복제 카드를 만들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이 무작위로 사용 될 우려가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우리 당국의 보안이 뚫리면서 감시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논란이 예상된다.

/사진=박승진 사진기자
/사진=박승진 사진기자

지난 5년간 다크웹을 통해 국내 신용카드 정보 90만 건이 해외로 세나간 것으로 확인 됐다. 다크웹은 일반적 인터넷브라우저로 접근이 불가능하고 특정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접속이 가능해 IP추적이 쉽지 않아 범죄에 자주 이용되고 있다.

전날 여신금융협회는 "금융보안원은 해외 인터넷 암시장에서 국내 신용카드 정보 약 90만 건이 불법 유통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도난 추정 가맹점을 파악하고 있다" 고 밝혔다.

불법 거래된 카드 정보 90만 건이 백화정, 편의점, 식당 업소 등에 설치된 카드 결재용 포스(POS)단말기 정보를 해킹해 해외로 빠져 나간것으로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이 단말기에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비밀번호,암호화값 등이 담긴 신용카드 정보가 고스란히 적혀 있어 범죄조직들의 해킹 표적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커들은 전국 카드 가맹점의 포스단말기에 악성코드를 심은 뒤 소비자들이 카드를 긁는 순간 정보를 미리 저장해둔 이메일 주소로 받아가는 수법을 이용하고 있다.

이번 피해 건수 90만 가운데 유효기간 만료와 재발급 전 카드 등으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면 실제 유실된 카드 정보는 약41만 건으로 파악됐다.

가장 큰 문제는 긴급재난지원금 카드충전 사용료가 불법 거래 카드 정보로 만들어진 복제카드에 이용될 가능성이 커 금융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카드업계는 '복제 카드를 통해 재난지원금 불법 사용이 없도록 조치할 것' 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이미 사용된 카드 피해는 회수조치가 불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피해가 돌아가는 대목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카드사가 의심 가맹점을 특정하면 포스단말기 및 관리회사의 포스관리 서버를 대상으로 악성코드 관련 세부 조사에 착수하겠다' 고 뒤늦게 발표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당국은 카드사에 의존할 뿐, 정부 통신망에 허점이 뚫렸다는 비난의 여론이 높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개인 신용카드 지출이 회복세로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며 "이달에는 재난지원금 효과가 더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유출 카드 트랙 정보나 트랙 정보를 이용해 만든 위조 카드, 두 가지 형태로 타크웹을 통해 세계 곳곳에서 암호화폐로 거래되고 있어 긴급재난 신용카드 매출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됐다. 또 트랙 정보는 1건당 최소 50달러에서 수백 달러에 팔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