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67명 임금 퇴직금 2억 6000만원 상습 체불 50대 사업주 구속
상태바
노동자 67명 임금 퇴직금 2억 6000만원 상습 체불 50대 사업주 구속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8.1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광주 이재현 기자]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이 노동자 67명에게 지급해야 할 금품 2억 6000여만 원을 고의로 체불한 사업주 조모(56)씨를 18일 근로기준법 및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구속된 조씨는 2011년 10월 20일부터 현재까지 11개 병원의 개폐원을 반복하면서 노동자 160명의 임금 및 퇴직금을 체불한 혐의다.

특히 피해 노동자들이 민사재판을 통해 체당금을 지급받도록 하는 등 소액 체당금 제도를 악용해 국고를 낭비했다는 것.

또한 조씨는 최근 3년간 4대보험료 2억 8000여만 원을 체납하고, 이 사건 관련 병원을 개원하면서 전기 소방설비 공사비, 인테리어 공사비 등 2억 8000여만 원도 지급하지 않아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더구나 임금체불 관련 5건의 재판이 진행중임에도 불구하고 피해 노동자들의 체불금품에 대한 구체적인 청산계획이 전혀 없었다.

광주고용노동청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지난 10일 조씨에 대해 광주지검에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며, 광주지방법원에서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18일 구속했다.

박종국 근로감독관은 "조씨는 동 사업을 진행하면서 근로기준법,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사실이 있다"라며, "체불 노동자들이 퇴직한 이후에도 신규 인력을 채용해 병원을 운영하면서 상습 반복적으로 임금을 체불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고용보험 등 4대보험료를 체납하고, 체불임금은 체당금으로 지급받게 하는 등 죄질이 극히 불량하다고 판단해 구속수사를 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임승순 광주고용노동청장은 "노동자의 생계 안정과 근로조건 보호를 위해 노동자들의 고통을 외면한 채 상습 고의적으로 임금을 체불하는 사업주는 끝까지 추적 수사해 엄정하게 책임을 묻겠다"라면서 "피해 노동자에게는 체당금이 신속하게 지원받게 하는 등 피해 노동자 권리구제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