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체불 위험 2000여 개소-340개 공공기관, 추석 전 실태점검 나서
상태바
임금체불 위험 2000여 개소-340개 공공기관, 추석 전 실태점검 나서
고용노동부, 임금체불 집중지도기간 및 체불청산기동반 운영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8.3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고용노동부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임금체불 예방 및 청산 대책을 수립 시행한다.

올해에는 7월 누계기준으로 전년동기대비 임금체불액은 3.1%, 체불근로자는 11% 감소한 가운데 체불청산액은 20.4% 증가한 반면, 미청산 체불액은 48.2% 감소하는 등 예년에 비해 상황이 다소 나아지고는 있다.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약근로자의 생계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해 임금체불 집중지도 기간을 예년보다 확대해 한 달간 운영하고, 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태를 점검한다고 밝혔다.

먼저, 1~29일까지 한 달간 임금체불 예방 및 청산을 위한 집중지도 기간을 운영한다.

이 기간에 사회보험료 체납사업장 등 임금체불 위험이 있는 사업장 2000여 개소를 선정해 체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지도하고, 전국 49개 지방노동관서에 '체불청산기동반'을 편성해 건설 현장 등 집단체불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현장에 출동한다.

또한, 휴일과 야간에 긴급하게 발생할 수 있는 체불신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지방노동관서 근로감독관들이 비상근무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월 일자리위원회와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공공현장 임금직접지급제 개선방안'에 따라 공공기관이 발주한 건설현장에서 체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하고 있으며, 추석 전 모든 공공기관(340개소)을 대상으로 실태점검을 실시하고, 법 위반 개선이 미흡한 경우 즉시 근로감독에 착수할 계획이다.

체불근로자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체불근로자들이 추석 전에 체당금을 신속히 지급받을 수 있도록 체당금 지급 처리기간을 14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일시적 경영악화로 임금을 지급하지 못한 사업주에 대해서는 9월부터 두 달간 한시적으로 융자 이자율을 인하해 사업주의 자발적인 체불 해결을 유도하기로 했다.

-체당금: 퇴직한 근로자가 기업의 도산 등으로 임금 등을 지급 받지 못한 경우 국가가 사업주를 대신해서 일정범위의 체불임금 등을 지급하는 금액이다.

일시적 경영난으로 체불이 발생했으나, 체불임금 청산의지가 있는 사업주에 대해 사업장당 최고 7000만원 한도로 융자를 지원한다.

김덕호 근로감독정책단장은 "올해에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근로자가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면서 "전국 지방관서가 비상한 각오로 근로자의 임금체불을 줄이는 노력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