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00만명 백신 확보..'국민 60% 접종분'
상태바
정부, 3000만명 백신 확보..'국민 60% 접종분'
코백스 퍼실리티 통해 3000만명 확보
/ 내년 국산백산 완료 목표
/ 자체개발과 외국백신 투톱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0.09.1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정부가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위해 1차로 국민 60%가 접종할 수 있는 3000만명 분량의 해외 백신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질병관리청으로 공식 승격 된지 이틀만에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를 연내에 확보하고 내년까지 국산 백신을 확보하겠다고 공식화 한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을 듬뿍 받은 질병관리청이 'K-방역'의 저력을 한번더 전세계에 보여줄수 있을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또한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전세계 차원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백신 구매 여력이 부족한 개발도상국 지원에도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선구매 계약을 위한 비용 1723억 원은 질병관리청에서 집행할 수 있도록 조치한 상태다. 이후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국민 60% 이상 접종이 가능하도록 2단계 백신 구매도 단계적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사진=공공투데이 DB
/사진=공공투데이 DB

# 코백스 퍼실리티 통해 3000만명 확보
15일 정부는 "1단계로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약 1000만 명분(2000만 도즈, 1도즈는 1회 접종량)을, 개별 기업 등과의 협상으로 약 2000만명(4000만 도즈)의 백신을 각각 확보하겠다" 고 밝혔다.

(코백스 퍼실리티란 내년 12월 전에 인구의 20%까지 백신 균등 공급을 목표로 세계보건기구와 감염병혁신연합, 세계백신면역연합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다국가 연합체를 말한다.)

코벡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서는 도즈당 3.5달러(위험보증부담 0.4달러 포함)의 선입금을 미리 지불해야 한다. 또 백신 가격은 추후 제공되는 백신 종류에 따라 변동 될수 있어 선입금 등을 고려해 정산 절차를 추후 거치게 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코벡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 이미 지난 8월 31일 백신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에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했다. 오는 18일까지 법적 구속력 있는 확정서 제출과 10월 9일까지 선입금 납부 등의 절차로 진행할 예정이다.

# 내년 국산백산 완료 목표
이와 관련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전날(14일) 오전 충북 청주시 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에서 열린 개청식에서 “코로나19 위기가 진행 중인 엄중한 상황에서 질병청이 개청했다”고 설명했다다. 그러면서 정 청장은 “이는 코로나19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앞으로 지속해서 발생할 신종감염병에 대해 전문적으로, 더 체계적으로 대비하라는 국민의 준엄한 뜻과 정부 의지가 담긴 결과”라며 “초대 청장을 맡게 돼 무거운 사명감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따라 질병청은 산하기관인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신설, 연내에 혈장치료제 중심의 국산 치료제를 확보하고 내년에는 국산 백신 개발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 ‘건강위해대응관’을 신설해, 기후변화에 따른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고 만성질환·희귀질환 등의 예방··관리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같은 청 승격으로 조직은 청장과 차장을 포함한 5국·3관·41과로 개편됐고, 인력도 기존 질병관리본부 정원 907명에서 569명 늘어 1천476명으로 확대됐다. 산하기관으로는 국립보건연구원과 국립감염병연구소, 질병대응센터, 국립결핵병원, 국립검역소 등이 있다.

또한 정부는 임상시험 동향 등을 고려해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으로 약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선구매하는 방식도 추진한다.
이렇게 추가 확보하는 선구매 백신은 안전성 및 유효성 검토 결과와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 자체개발과 외국백신 투톱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아마도 연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제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바 있다. 이어 "백신 또한 두 가지 트랙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스스로가 직접 개발하는 것과 외국에서 개발하는 백신을 우리가 확보하는 것이 그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국제적으로 백신이 실용화될 단계가 되면 백신 안전도나 신뢰도가 높은 백신이어야 한다"며 "개발돼서 활용되면 우리나라도 적기에 필요한 물량이 확보되도록 준비하고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우리나라는 백신 생산능력이 있는 믿을 만한 회사들이 있기에 아마도 유럽 쪽이나 미국에서 백신이 개발되면 우리나라 기업에서 생산할 가능성이 크다"며 "그럴 경우 생산지인 우리나라가 우선적으로 확보할 물량이 있을 거라고 기대해서 치료제나 백신에 대해 정부와 기업, 전문가들이 함께 최선을 다해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정 총리가 국회에 공식발표한지 20일만에 정부는 글로벌 개발 백신 구매 추진과 별도로 국내기업의 백신 개발지원 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사실상 공식화 한 셈이다.

정 총리 발언 이틀 앞선 18일에는 국내 백신개발기업에 대한 임상시험 비용 지원 계획을 발표했고, 임상환자 모집 등 임상 과정에서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8월에 ‘국가 감염병 임상시험지원센터’를 구축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안전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국산 백신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