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0개 야영장 점검…화재안전 미준수 등 213건 적발
상태바
전국 50개 야영장 점검…화재안전 미준수 등 213건 적발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0.09.2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세종 이길연 기자]전국 50개 야영장을 점검한 결과 화재안전 기준 미준수 등 부적정 사례 213건이 적발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최근 3년간 보조금이 지원된 전국 50개 야영장을 선정해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이번 점검은 코로나 19로 이용 증가가 예상되는 야영장 내 안전사고와 불법 영업을 예방하고 운영상 미비점에 대한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했다.

야영장 안전관리, 등록 운영, 보조금사업 집행관리 분야를 집중 점검한 결과,  화재안전기준 미준수, 야영장 책임보험 대상 사업면적 등 축소 가입, 미허가(신고) 유원시설 설치 운영 등 75건이다.

이어 인허가를 받지 않고 부지 무단 사용, 불법 건축물 설치 운영, 야영장 변경 등록 미이행 등 100건과 보조금 목적 외 사용, 보조금 정산 지연 소홀, 사업계획 변경승인 절차 미이행 등 38건도 적발됐다.

정부는 이번 점검 결과 나타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도록 하는 한편 야영장이 더욱 안전하게 운영되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야영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사업자의 중대 의무위반에 대한 벌칙부과 등 제재 근거를 마련하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용 법령준수 안내서를 제작배포한다.

아울러, 책임보험 축소 가입을 방지하기 위해 가입범위를 명확히 하고, 보험증서 내용의 이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침을 개정한다.

야영장 등록 운영상의 미비점을 개선하기 위해 사업자가 등록기준과 다르게 건축물 등을 설치한 경우 원상회복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있어 사전에 사업계획의 적정성에 대해 상담(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한다.

불법 건축물, 미신고 유원시설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야영장 안전 위생 점검 목록에 등록정보 변경사항을 포함한다.

야영장의 보조금사업 집행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의무사항 미준수 등 법령 위반 사업자는 보조금사업 추천 대상에서 배제한다.

보조금 목적 외 사용 등에 대한 사업자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사업계획 공고문에 보조금 환수요건을 명시하고 보조금 교부 시 알릴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정부는 앞으로도 제도 개선 이행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야영장에 대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이길연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