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靑, '옵티머스 로비의혹' 검찰 협조" 지시
상태바
문 대통령, "靑, '옵티머스 로비의혹' 검찰 협조" 지시
법무부, 검사 5명 '수사팀 대촉 증원' 요청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10.1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12일 옵티머스 자산운용 사건 수사 상황을 보고받은 뒤 수사팀을 대폭 증원하라고 지시했다. 펀드 사기를 넘어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번진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직접 수사를 챙기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옵티머스 관계자로부터 확보한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이다. 펀드 사기 사건이 '권력형 게이트'로 비화할 가능성이 언급됐다.

추미애 장관은 법무부 지난 11일 국정감사장에서 "문건 작성자들은 금감원 조사 등에 대비한 허위 문건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고 말해, 해당 문건에 대해 신빙성이 낮다는 입장이다. 추 장관은 일단 로비 의혹의 근거가 약하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해석한 것으로 보이지만 검찰의 기류는 사뭇 다르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국감 당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으로부터 수사 상황을 보고받은 이후 수사팀을 대폭 증원할 것을 지시했다. 이미 검사 4명을 추가 파견하겠다고 법무부에 요청한 데 이어 나흘 만에 추가 증원을 지시했다.          

다만 수사와 관련한 발언을 극도로 아껴온 윤 총장의 지시는 정·관계 인사들로 수사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은 지난여름부터 로비 정황이 담긴 자료들을 확보했지만, 최근에야 이같은 내용을 윤 총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지금까지 수사과정을 지켜본 윤 총장이 최종 책임자로서 직접 수사 진행 과정을 챙기겠다고 나선 것으로도 풀이된다. 이날 법무부는 검사 5명을 서울중앙지검 직무대리로 발령내 옵티머스 펀드 자금 유용과 정·관계 비호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히 진상을 규명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애초 중앙지검이 5명의 파견을 요청했으며, 향후 수사 진행상황과 일선 검찰청의 업무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로 수사인력 파견을 검토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수사팀을 대폭 증원하라고 지시했지만 일단 법무부 선에서는 5명으로 정리가 됐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도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의혹을 빨리 해소하기 위해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내부 회의를 통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라임자산운용 의혹과 관련해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가 청와대에서 강기정 전 정무수석을 만난 것이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검찰이 청와대에 CCTV 영상을 요청했다'는 전날 한 언론 보도를 보고 받은 뒤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청와대는 검찰의 이러한 요청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며 "청와대 출입기록 등은 공공기관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었다. 다만 문 대통령의 지시가 내려짐에 따라 검찰이 출입 기록 등을 요청할 경우 제출해 줄 것으로 보인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