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방사능 오염수 "2년뒤, 바다 방출"
상태바
日, 방사능 오염수 "2년뒤, 바다 방출"
일본 정부 "문제 없다" vs 현지 어민 "물고기 괴멸"
/ 외교부, 시민단체 "철회" 촉구···하지만 주권 간섭에는 '한계'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0.10.1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사실상 확정했다. 자국의 농어민들의 반대와 환경단체 반발에도 9년 전 폭발로 가동을 중단 시켰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버릴 의지는 변함이 없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정화시키고 희석하면 안전 문제가 없다”는 반면 현지 어민들은 “물고기가 모두 괴멸될 것" 이라며 맞서고 있다. 게다가 한국 등 주변국에서도 간접 피해가 있을 것으로 보고 향후 후폭풍이 거세질 전망이다.

지난 15일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이달 말에 결정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현실적 대안이라며, 현재 오염수에 남아있는 세슘, 스트론튬, 코발트60 등의 방사성 물질에 대해서는 2차 정화 작업을 통해 제거하고, 삼중수소의 경우 방류 기준치 이하로 희석해 방출하겠다고 결정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모습. /사진=그린피스 제공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모습. /사진=그린피스 제공

특히 이달 마지막 주 각료회의가 열리는 27일쯤 바다 방류와 관련한 회의를 열고 결정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장관급인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경제산업상도 전날 "언제까지 그냥 놔둘순 없다"며 "정부가 책임을 지고 결론을 내겠다" 고 기자회견을 통해 밀어부칠 강공 태세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폭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은 폭발한 원자로 내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되어 섞이면서 하루 160~170t에 달하는 방사성 오염수가 쌓이고 있다. 오염수의 실제 방류는 아마도 2년 후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더이상 보관하기 힘든 상태다.

일본이 방류 기간을 2년 정도로 계산한 것은, 겉으론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와 승인을 얻고 방류 설비를 갖추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는 말하고 있지만, 속내는 코로나19 사태로 도쿄올림픽이 내년으로 연기되면서 그전에 버리게 될 경우, 국제사회 상당한 뭇매를 맞을 것을 고려해 올림픽이 지난 다음해에 방류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정화해 바다 방류를 추진하자 현재의 정화 기술로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 이 때문에 후쿠시마 어민들은 물론이고 한국을 비롯한 주변 나라들과 국제환경단체도 해양 오염을 우려하며 강력히 반대에 나서고 있는 이유다.

후쿠시마 어업협동조합연합회 대표단은 전날 가지야마 히로시 일본 경제산업상을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면 어업의 장래에 궤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항의했다. 하지만 별도의 대책을 마련해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원론적 답변 뿐이었다.

앞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는 것이 대기 방출보다 우위에 있다"라는 결론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충분한 정화 과정을 거치면 환경과 건강, 농·수산물 등에 미치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내 정부와 시민단체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은 16일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한다"면서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을 철회하고, 방사능 오염수의 장기 저장을 위한 정책으로 전환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 정부가 시행하겠다는 2차 정화 작업은 정화 작업으로 방사성 물질을 얼마나 제거할 수 있는지 연구 결과조차 없다"면서 "2차 정화 작업의 결과가 확실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모든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듯 주장하는 것은 눈속임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외교부도 같은날 “국민 건강과 안전보호를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 국제사회 공조에 기반한 조치를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는 입장이면서도 해당국의 주권 영역이어서 관여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