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측 보수세력에 '경고' & '유감' 재확인
상태바
北, 남측 보수세력에 '경고' & '유감' 재확인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0.10.3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북한은 지난달 21일 서해 최북단 소연평도에서 북한의 피격과 함께 실종된 해양부 소속 공무원에 대한 책임이 남측에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북한은 피격 사건을 당한 사망자의 시신을 찾기 위한 노력을 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특히 북한은 남측 보수 성향의 정치권과 단체들을 직접 겨냥해 문제 삼았다.

30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국민의힘'을 비롯한 남조선의 보수 세력들이 만행이니 인권유린이니 하며 동족을 마구 헐뜯는 데 피눈이 돼 날뛰고 있다"고 비난 수위를 한껏 고조시키면서 "민간인 피격 사건을 저들의 더러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회로 만들기 위해 앞뒤를 가리지 않고 분주탕을 피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실종 공무원 시신 훼손 논란과 관련, 이 통신은 "보수패당이 그토록 야단법석을 떠는 시신훼손도 남조선 군부에 의해 이미 진실이 드러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국방부가 실종 공무원 사건과 관련 "스스로 월북했다"고 조사결과를 발표 했는데도 "북한의 책임으로 따지느냐"에 대한 불만을 직접 노골적으로 표출한 것으로 해석 된다.

그러면서 북한은 남한에서의 비방중상이 도를 넘고 있어 아량과 선의의 한계점을 흔들고 있다면서, 남한 보수 세력의 분별없는 대결 행동이 더 큰 화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달 21일 해양부 소속 공무원이 북한에 피격된 직후 시신이 실종 됐다./사진=공공투데이 DB
지난달 21일 해양부 소속 공무원이 북한에 피격된 직후 시신이 실종 됐다./사진=공공투데이 DB

이와 관련, 북한은 "서해 민간인 피격 사건은 남조선 전역을 휩쓰는 악성 바이러스로 인해 어느 때보다 긴장하고 위험천만한 시기에 예민한 열점 수역에서 자기 측 주민을 제대로 관리와 통제를 하지 못해 일어난 사건"이라며 책임 회피와 함께 기존 주장을 되풀이 했다. 이는 북한측의 주장은 실종 공무원에 대한 사건을 초래한 남측이 우선적 책임이 있다는 논리를 폈다.

이어 통신은 "우리는 서해 해상의 수역에서 사망자의 시신을 찾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지만 결실을 보지 못했다"면서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우발적 사건이 북남관계를 파국으로 몰아갔던 불쾌한 전례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바로 우리 입장이다"고 밝혔다.

북한의 태도는 "유감"이란 표현까지 써가며 '남측 달래기'에 나섰지만 최근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의 북한에 대한 항의성 발언을 쏟아 내면서 북한을 자극하자 이같은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보인다.

반면 더블어민주당은 북한이 공식 인정하고 사과한 만큼 더이상 이를 문제 삼지 않겠다며 정부와 뜻을 같이 하는 분위기다.

다만 현재 북한의 발언을 해석해 보면 "(실종 공무원 시신을 찾기 위한)최선을 다했지만 결실을 보지 못했다" ,"유감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는 언급과 관련해, 북한도 어느정도 책임을 갖고 있고 재발방지에 노력할 것이라는 점을 재차 남측에 각인 시키려는 모양새다. 이는 "더이상 문제삼지 말고 여기서 마무리 하자"는 메시지도 함께 던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유족은 실종 공무원이 "직접 월북할리가 없다"면서 명확한 조사를 정부에 요구하고 있는만큼 당분간 이 사건은 쉽게 가라 않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