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정부 '투트랙 백신' 전략, "계획대로 척-척"
상태바
[FOCUS] 정부 '투트랙 백신' 전략, "계획대로 척-척"
정부, 국내 백신개발과 해외 구매 확보 계획
우선 1천만명 분 확보, 2천만명(40%) 추가확보 계획중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10.3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31일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27명 증가해 누적 2만6511명이라고 밝혔다. 신규 확진자 127명 가운데 지역 발생이 96명, 해외 유입이 31명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51명, 경기 23명, 대구 9명, 충남 4명, 인천과 세종에서 각각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다중이용시설과 요양병원, 각종 가족모임을 고리로 한 소규모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서울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달 29일 51명을 기록한 이후 한달 만에 같은 수치로 올라왔다. 이달들어 10-30명대를 오르내리다가 지난 27일부터 25명, 36명, 48명, 52명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방역당국은 수도권 집담 감염을 우려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누그러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내 백신·치료제 개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가 지난 6월 코로나19 치료제는 올해 말까지, 백신은 내년 말까지 목표로 1115억원 규모를 지원한다고 했다. 하지만 실제 접종까지는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는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 보고 있다.

/사진=공공투데이 DB
/사진=공공투데이 DB

실제 정세균 국무총리는 앞서 지난 8월 2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연내 코로나19 치료제를 선보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생산과 관련 “아주 믿을만한 회사가 있다”고 연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자신한 바 있다. 당시 정 총리는 ‘투트랙’ 전략으로, 국내 백신 개발과 외국에서 백신을 사들이는 두가지 방법을 제시 했다. 아직까지는 정 총리가 제시했던 '투트렉 백신 확보' 방향으로 순조롭게 달리고 있는 모습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 26일 기준, 국내에서 진행 중인 임상시험은 총 19건(치료제 17건, 백신 2건)이다. 이 중 제약업체가 16건, 연구자가 3건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국내에서 승인한 임상시험은 총 26건(치료제 24건, 백신 2건)이지만 이 가운데 7건인 렘데시비르(3건), 옥시크로린정·칼레트라정, 할록신정, 바리시티닙, 페로딜(각 1건) 등이 임상시험을 종료했다.

현재 항바이러스제, 중화항체치료제 등을 개발중인 국내 치료제로는 부광약품(레보비르, 항바이러스제), 엔지켐(EC-18, 면역조절제), 신풍제약(피라맥스, 항바이러스제), 대웅제약(DWJ1248, 항바이러스제), 셀트리온(CT-P59, 중화항체치료제), 녹십자(GC5131, 혈장분획치료제) 등이 환자를 모집해 임상시험을 진행 하고 있다. 또 백신은 제넥신(GX-19)이 환자를 모집해 임상시험 중이다. 다만 제약사들은 연구에 속도를 내고 있음에도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이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직접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선 모양새다.

정부는 "치료제는 올해 안에, 백신은 내년까지 최소 1개 이상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며 "유망 (백신개발) 기업을 중심으로 임상시험이 조속히 성공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방의료원이 임상시험에 참여하면 기관 평가에 반영하고 의료진에게는 인건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각 병원이 임상시험 개시 여부를 신속하게 심사할 수 있도록 표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임상시험 참여기관의 연구비 집행 가이드라인도 제정 하기로 했다.

정부의 장기적 계획에는 병원들이 임상시험에 돌입하게 될 경우 국가가 지정한 심사위원회가 통합 심사 할수 있도록 약사법도 개정하겠다는 의지다. 생활치료센터에서 임상시험이 가능하도록 모형설계도 시작한다. 특히 임상시험 종료가 임박한 유망기업에게는 '(가칭)임상연구 상담 지원단'을 통해 임상자료 작성, 결과 분석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5년까지 1만명의 임상시험 전문인력을 충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다국가 백신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1천만명 분의 접종 분량을 이미 확보한 데 이어 2천만명을 더 늘리기 위해 국제 기업과도 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글로벌 백신 공급 기구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이하 코백스) 참여 절차를 마치고, 지난 9일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와 구매약정서를 체결하고 선입금으로 850억원 가량을 낸 상태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공공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우리 국민 전체의 40% 정도가 접종할수 있는 2천만명 백신 분량을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 협상중"이라며 "무엇보다 안전성을 우선으로 가격, 공급시기 등을 놓고 전문가들과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