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성희롱 성폭력' 근절 과연 사각지대 해소될까?
상태바
공공부문 '성희롱 성폭력' 근절 과연 사각지대 해소될까?
여성가족부장관 "시정명령권 도입 2차 피해 보호조치 의무화"
  • 송덕만 기자
  • 승인 2020.11.08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서울 송덕만 기자] 공공부문의 성희롱 성폭력 근절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여성가족부장관의 시정명령권 도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성가족부가 지난 6일 2차 피해 보호조치 의무화 및 ‘공공부문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신고센터’ 내에 기관장 전담 신고창구를 마련하는 등 피해자 중심의 권리구제 계획을 마련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공공부문 성희롱 성폭력 사전 예방적 조치로 조직 내 소통 수준 등에 대한 진단과 자문(컨설팅)을 지원하고, 지자체 평가 항목에 ‘성평등 조직문화 지표’를 신설하며 고위직 대상 폭력예방 교육도 의무화한다.

여성가족부의 이번 대책은 2차 피해 방지 등 피해자 보호 강화 및 사건 처리의 실효성 제고, 조직문화 개선 및 고위직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무엇보다, 피해자가 조직 내에서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2차 피해를 방지하고 불이익 조치에 대해 제재하는 등 피해자 보호 및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

휴가와 부서 재배치 등 피해자 보호조치를 취할 의무, 피해자와 신고자에 대한 불이익 조치 금지 의무 등의 내용을 담은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피해자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 조치, 악의적인 소문내기와 따돌림 등 조직 내 2차 가해 행위를 방지하고 이를 제재하기 위해 '2차 가해 관련 징계양정 기준'을 마련한다.

또한, 사건 처리의 실효성을 위해 사건 발생 기관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시정 권고 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여성가족부장관이 직접 시정을 명령하고 불이행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구체적 성과가 나타난 사례 등 성평등 조직문화 관련 지표를 지자체 합동평가 지표로 신설·반영한다.

‘공공부문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신고센터’ 내에 기관장 전담 신고창구(12월1일 개설 예정)를 만든다. 이는 무엇보다, 2차 피해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기관 내 신고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이다.

여기에 사건 처리에 관한 대책과는 별개로 보다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예방조치들도 추진한다. 우선 20·30세대 인식이 반영된 성평등한 조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 개선을 지원한다.

지방자치단체의 성별 세대별 의사소통 구조 등 조직문화 진단과 개선을 위한 자문(컨설팅)을 지원하고, 20 30 눈높이에 맞춰 고위직 관리직 등이 조직 내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사항을 마련하여 확산할 계획이다.

여가부에 신고 통보된 중대한 사건의 경우 사건 발생기관 대상으로 사건대응을 위한 자문(컨설팅)을 실시하고 이를 반영한 재발방지 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한편, 고위직의 성평등 의식과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조직 내 성희롱 성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성평등하고 민주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세대별 성별 구성원들 간 인식 격차를 해소하는 등 구조적 예방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라며 "여성가족부는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성희롱 성폭력 방지 체계를 공공부문에 정착시키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송덕만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