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1000만원 이상 고액 상습 체납자 9668명 명단 공개
상태바
지방세 1000만원 이상 고액 상습 체납자 9668명 명단 공개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0.11.1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세종 이길연 기자] 올해 1월 기준 지방세 또는 지방행정제재 부과금의 체납 발생일이 1년 이상 지나고 그 체납액이 1000만 원 이상인 체납자의 명단이 공개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세 또는 지방행정제재 부과금 고액 상습체납자9668명(지방세 8720명, 지방행정제재ˑ부과금 948명)의 명단을 위택스와 각 지자체 시도 홈페이지, 행정안전부 누리집을 통해 18일 오전 9시에 공개했다.

명단공개 대상자에게 지나 2월 각 자치단체에서 사전안내를 진행하고 6개월 이상의 소명 기간을 부여했다.

이후 10월까지 전국 자치단체별로 심의를 거쳐 명단공개 대상자가 확정됐다. 소명 기간에 체납액의 30% 이상을 납부한 경우, 불복청구 중인 경우 등은 공개 제외 요건에 해당해 제외됐다.

고액 상습체납자 명단은 위택스와 각 지자체 시도 홈페이지, 행정안전부 누리집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공개대상 항목은 체납자의 성명·상호(법인명), 나이, 직업, 주소, 체납액의 세목, 납부기한 및 체납요지 등이며, 체납자가 법인인 경우에는 법인 대표자도 함께 공개했다.

체납자가 체납액을 납부하면 체납자 공개명단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납세자의 권익보호도 함께 고려했다.

개별 대상자에 대한 상세한 내용 및 체납액 납부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전국 시군구 세무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명단공개 제도는 출국금지 요청, 관허사업 제한 등 체납자에 대한 간접강제 제도 중 하나로, 체납자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조세정의 실현으로 성실납세 분위기를 조성하는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방세의 경우 내년부터는 여러 자치단체에 분산된 체납액을 합산해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고액체납자에 대한 제재조치를 할 수 있도록 '지방세징수법'을 개정해 실효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고액 상습 체납자가 수입하는 물품에 대한 압류와 매각 권한을 세관장에 위탁하는 근거를 마련해 수입품 통관단계에서 압류 매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방행정제재ˑ부과금의 경우는 지방행정제재 부과금의 체납징수율을 지방세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지난 9월 다양한 징수 수단 확보하기 위한 '지방행정제재 부과금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행정안전부 박재민 지방재정경제실장은 "고액 상습체납자 명단공개를 통해 지방세와 지방행정제재 부과금의 성실납부 문화를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라며 "자치단체가 모든 역량을 동원해 체납액을 징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길연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