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정보] 빈번한 겨울철 해양 인명피해 사고 줄일수 있는 대책은 없나?
상태바
[공익정보] 빈번한 겨울철 해양 인명피해 사고 줄일수 있는 대책은 없나?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11.30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최근 5년 간 발생한 해양 인명피해(563명) 중 겨울철(12~2월)에 167명이 사망 실종(29.7%)되면서 연안여객선 이용이 급증하는 시기에 해상기상 악화가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가 겨울철 4대(안전 충돌 전복 화재) 인명피해 다발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하고,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수협중앙회 등 관계기관과 함께 시행에 나섰다.

지난해 11월 25일 제주 마라도 남서쪽 해상에서 장어잡이 어선 창진호(24t)가 전복돼 제주해경이 사고 해역에서 승선원을 구조하고 있다.  [사진=제주지방해양경찰청]
지난해 11월 25일 제주 마라도 남서쪽 해상에서 장어잡이 어선 창진호(24t)가 전복돼 제주해경이 사고 해역에서 승선원을 구조하고 있다. [사진=제주지방해양경찰청]

겨울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강한 바람과 파도가 높은 날이 많고, 한파로 선내 전열기구의 사용이 늘어나는데다, 설 명절도 있어 연안여객선의 운항빈도가 늘어나는 시기이다.

최근 5년간 겨울철 해양사고 건수는 다른 계절에 비해 다소 적지만, 해상추락 등 안전사고, 충돌, 전복 및 화재 등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오히려 많이 발생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지난해에 비해 한층 강화된 안전규정 등을 적용해 겨울철 4대 인명피해 다발사고를 집중 관리 점검할 계획이다.

  선종별 4대(안전 충돌 전복 화재) 사고 중점관리

어선 및 낚시어선의 경우, 해상 추락사고에 대비하도록 상시 구명조끼 착용을 적극 지도한다. 또한, 충돌사고 방지를 위해 기존 화재 퇴선 교육과 더불어 충돌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해상교량 등 위험수역에 대해 지자체별로 속력제한규정을 마련할 수 있도록 표준지침을 제공한다.

아울러 사고 대응을 위해 1인 이상 반드시 당직을 서도록 지도하는 한편, 연말까지 1만 5000척의 연근해 어선에 화재경보장치 보급도 완료할 계획이다.

위험물운반선 등 일반선박의 경우, 선원의 추락방지를 위해 난간 등 안전설비 상태를 점검하고 선외 작업 시 구명조끼를 착용하도록 한다.

또한, 보급 중인 이내비게이션 단말기를 내년 1월말부터 본격 가동해 단말기를 설치한 선박이 충돌 자동예측 경보기능을 적극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최근 10년간의 충돌사고 분석을 토대로 위험해역 30개소를 도출해 적극 안내함으로써 선박들이 우회 운항하도록 하고, 위험물운반선은 화물창 등 폭발 위험구역에서 반드시 정전기 방지용 펌프와 장비를 사용하도록 의무화한다.

  기상 악화 시 여객선 등 운항관리 강화

기상악화 시 선박 출항통제도 더욱 철저히 한다. 오는 3월까지 풍랑주의보 발효 시 출항이 제한되는 대상을 기존 15톤 미만 어선에서 30톤 미만 어선까지 확대하고, 조업 중인 선박의 경우 12시간마다 위치를 보고하도록 관리를 강화한다.

더불어 선주를 대상으로 기상악화 시 무리한 운항을 하지 않도록 지도하는 한편, 어업인과 선원 등에게 기상 악화 시 피항 요령, 닻 끌림 대응요령 등을 지속적으로 교육한다.

지난 14일 오후 3시 58분경 경남 고성군 소재 삼강엠앤티 인근해상에서 선박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창원해양경찰서]
지난 14일 오후 3시 58분경 경남 고성군 소재 삼강엠앤티 인근해상에서 선박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창원해양경찰서]

연안여객선의 운항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기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12개 지역운항센터에서 모니터링했던 연안여객선 운항현황을 공단 본사에서도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내년 6월까지 도서지역 등에 지능형 CCTV를 도입해 기상상태나 입출항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연안여객선 이용이 증가하는 설 연휴기간 동안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해운조합과 여객선 선사가 긴급상황 대책반을 운영해 다양한 비상상황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신속한 사고 대응 및 안전의식 제고

사고발생에 대비하여 긴급 대응체계도 유지한다.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해양환경공단, 항만공사 등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해양사고 대응훈련을 통해 충돌, 전복 등 다수의 사고가 복합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도 신속한 상황전파와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대비한다.

또한, 선박운항 중 전방 주시, 휴식 시 최소 1명 이상 당직근무 등 인명사고 예방에 필수적인 안전수칙이 현장에서 준수될 수 있도록 안전수칙을 선박에 게시하도록 하는 한편, 외국인 선원들을 위한 외국어 홍보물도 제작해 비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선박 내 방역지침 이행여부를 점검 지도하고, 어선원들에 대한 교육이나 홍보도 비대면 방식을 활용해 진행할 예정이다.

정태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정책과장은 "겨울철은 수온이 낮아 해상에 추락했을 때 더욱 위험하므로,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라며 "이번에 마련한 겨울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이 현장에서 철저히 지켜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현장 점검 교육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