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지금: 정책진단] 서울은 '방역 전시상황'···"바쁘다 바빠"
상태바
[서울은 지금: 정책진단] 서울은 '방역 전시상황'···"바쁘다 바빠"
국제신망 높은 'K-방역' 무너질까 '걱정태산'
정부, 군·경 최소 1000여명 이상 투입
서울, '부랴부랴 컨테이너 병상' 설치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12.0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서울은 지금, 이달 확진자 수가 급격히 증가해 전체 코로나19 확진자 중 45% 가량이 서울에서만 집중 발생하고 있다. 지난 신천지 등 특정집단에 쏠리며 빠른 진단검사와 방역을 통해 진화할수 있었던 1차, 2차 유행때와는 아예 다르다는 게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특히 이번 '3차 대유행'만큼은 수도권이 코로나19 감염의 '진앙지'가 되면서 전국 곳곳에 감염 확산을 키우고 있어 정부를 당혹케 하고 있다. 더욱이 국제적으로 신망이 높았던 'K-방역'도 무너질 위기에 처한 상태에 놓이자, 이를 걱장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공무원은 물론 군·경찰 등 최대한 활용할수 있는 가용인력을 투입해 거세진 감염 확산을 막으라고 지시했다. 여기에 선별·드라이브스루 진료소 설치와 휴일 야간 업무를 대폭 확대한다. 90% 정도의 비교적 정확도가 높은 신속 항원검사 지시도 함께 내렸다.

서울의료원에 서울시가 부족한 병상을 우려해 컨테이녀 이동병상을 설치하고 있다./사진=뉴스1
서울의료원에 서울시가 부족한 병상을 우려해 컨테이녀 이동병상을 설치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는 6시간 정도 걸리는 기존 PCR(유전자 증폭) 검사보다 훨씬 빠른 진단검사(15분) 결과로, 그만큼 미리 예측 감염자를 찾아내 방역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이런 문 대통령의 특단의 조치는 그만큼 서울 감염 상황이 심각하고 위중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처럼 정부가 서울에서 폭증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해 '총성없는 전시상황'을 방불케 하며 긴박하게 돌아가는 분위기다. 실제로 지난 3일부터 1주일간 발생한 서울의 신규 확진자 추이를 분석하면, 295명(3일)→235명(4일)→254명(5일)→244명(6일)→214명(7일)→214명(8일)→264(9일) 등을 기록했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5일까지만 해도, 서울시 내 확진자는 총 1553명으로 하루 평균 221.9명이 발생했다. 이는 2주 전 162.7명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다.

  컨테이너 설치에 '군·경찰' 병력까지

연일 확진자가 수백명씩 쏟아지자 서울시는 환자 폭증에 대비해 서둘러 컨테이너형 임시 치료실을 설치 중이다. 하지만 벌써부터 사용해 보기 전에 "안정성 문제와 추가 설치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근본적 대책이 요구됐다. 

더 큰 문제는 확진자 증가세가 높다보니 병상 속도가 따라 잡을수 있을지가 여전히 풀어야할 숙제로 남아있다. 지난 7일 기준 서울 지역 감염병전담병원 병상가동률은 82.6%. 특히 치료가 시급한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은 겨우 6개(62개 중 56개가 사용)가 남아 있었다. 비교적 경증환자를 치료하는 생활치료센터는 8개소 총 1597병상 중 1111개를 사용 중으로 즉시 가용가능한 병상은 157개다.

이 때문에 서울의료원 본원 43개, 분원 60개를 포함해 서북병원에도 42개의 컨테이너 이동병상을 신속하게 설치 하고 있다. 다만 아직 병상이 남아 있긴 하지만 이대로 확진자가 폭증될 경우 자칫 집에서 대기하는 상황까지 나올수 있다는 관측이다.
 

서울시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추이
서울시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추이

이와 관련,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앞서 지난 4일 브리핑에서 "현재 코로나 확산의 중심인 수도권, 특히 전국의 사람과 물류가 모이는 서울의 확산세를 조속히 막지 못한다면 대한민국이 뚫릴 수 있다는 위기감으로 더 큰 위기가 닥치기 전에 결단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 선제적 대응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전문가 등은 확진자 폭증에 대비한 추가 병상 마련을 꾸준히 제기해 왔기 때문이다.

또한 서울시는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앞서 언급한 문 대통령의 '군·경 투입' 지시가 나온지 이틀만에 '군·경 역학조사 지원인력'을 대규모로 꾸리고 있다. 서울 확산세가 폭증한데 따른 역학조사관들의 누적된 피로도 등을 감안해 이를 덜어주기 위해서다. 실제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연구팀이 경기 지역 역학조사관 20명을 초점집단면접한(FGI) 결과 이들 중 80%(16명)는 '정서적 탈진' 상태를 호소했다.

군 당국은 공공투데이와 9일 전화통화에서 "현재 부사관급으로 500-600명 정도의 지원인력을 착출하고 있다"면서 "수도권에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 역시 비슷한 인력지원이거나 더 많은 규모의 인력을 파견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2.5단계 수도권 격상으로 인한 '을호비상'이 내려지면서 연가 사용이 중지돼, 절반 정도에서 가용인력을 충분히 확보할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위해 서울·인천·경기남부·경기북부지방경찰청을 중심으로 대규모 역학조사원 지원 인력을 시급히 확보중이다.

다만 군·경이 전문 의료진이 아닌만큼 감염병 지식 등이 풍부한 의료진으로 꾸려진 역학조사관의 동선 파악과 추적조사 등을 돕는 역학조사원으로 현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들 대부분이 투입될 역학조사원은 감염자의 동선 추적조사, 발생경위, 통제 관리 등의 안전상의 일정 기본 교육만 마치면 업무수행이 곧바로 가능하다.

서울시 자체에서도 역학조사 공무원을 더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긴 하지만, 현재는 400여명의 역학조사원이 서울 내 늘어나는 확진자 수를 따라 잡기엔 역부족이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