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속 타는 文, "모든 행정력 동원" 총력
상태바
[종합] 속 타는 文, "모든 행정력 동원" 총력
신규 확진자 950명···"1000명 도달 코앞"
정부, 감염자 색출에 '선제적 대응' 총력
흔들리는 'K-방역'···"성공할까?"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12.12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국내 코로나19 감염 확진자 수가 무서운 기세로 치솟고 있다. 12일 0시 기준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950명 늘어 지난 1월 20일 이후 327일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 기세로 몰아갈 경우 다음주 일일 확진자 수는 1000명에 도달할 것이라는 당초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것은 수도권 교회와 요양병원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있는 데다 학원, 음식점, 노래교실, 가족·지인모임, 군부대 등 전국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전 세계의 모범사례가 돼 왔던 한국의 'K-방역'이 흔들리기 시작하자,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이 "실로 비상 방역상황"으로 판단하고 직접 지휘봉을 꺼내 들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는 심기일전해 더한 각오와 특단의 대책으로 코로나 확산 저지에 나서겠다"며 "비상상황으로 인식하고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며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전국 곳곳 일상의 공간에서 코로나19 감염과 전파가 늘어나고 있다"고 걱정했다. 특히 수도권은 전날 하루 669명에 이어 이날 950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온 것에 대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문 대통령은 진단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가 국민들의 큰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 방역강화 조치를 거듭 하고서도 코로나 상황을 조속히 안정시키지 못해, 송구한 마음 금할 수 없다"며 "불안과 걱정이 크실 국민들을 생각하니 면목 없는 심정"이라며, 현재의 속마음을 전했다.

정부는 무엇보다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 숨어 있는 '조용한 전파자'를 찾아내 이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군과 경찰, 공무원, 공중보건의를 긴급 투입해 역학 조사 역량을 강화 하도록 지시했다. 또한 누구나 조건 없는 진단검사를 받을수 있도록 일반화 했다. 타액 검사 방법을 확대 하고 신속항원검사로 30분내 감염 확진자 색출 가능한 진단검사 속도도 높였다.

정부는 감염자 발굴에 속도를 내기 위해 14일부터 서울역, 대학가 등 이동량이 많은 지역 150곳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드라이브 스루와 워크 스루 검사방식도 대폭 늘린다. 다만 검사 수를 대폭 늘릴 경우 코로나19 확진자 수 또한 더욱 늘어날 우려도 적지 않다. 이를 감수하고도 정부가 집중적으로 감염자를 찾아내 전파와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 시키겠다는 의지다. 만일 이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확진자가 늘더라도 신속한 진정세로 돌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정부의 말처럼 현실은 쉽지 않았다. 시행 초기부터 곳곳에서 부작용이 나오고 있다. 일단 정부가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비용이 '무료'라고 발표 했지만 막상 검사하러 가보면 10-15만원 정도의 비용을 요구하는데가 적지 않다.

이 뿐만 아니라 선별진료소에 일시적으로 몰리는 진단검사자의 수를 현재의 인력으로 감당하지 못해 곳곳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여기다 감염자로 높게 의심되며 '1순위 검사자'가 일반 검사자 보다 뒤로 밀릴 경우, 감염 상황을 더 키울수도 있다는 우려가 쏟아졌다. 이밖에 9시까지 노동시간이 는데다 쉴틈없는 검사로 피로도가 쌓여 지친 상황이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확진자가 대폭 늘고 중환자도 늘어남에 따라 병상 확보에도 차질이 불가피 해 졌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는 치료 할 곳이 없어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는 일이 결코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일단 정부는 코로나19 전담 병원을 긴급히 지정해 1,000개 이상의 병상을 확보하도록 조치했다. 당장 1,000명 이상의 환자를 추가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를 확보해 환자들의 대기 시간을 대폭 줄였다.

부족한 의료인력도 뒤늦게 민간의료기관에서 지원하기로 나섰고 의대생까지 코로나19 진료 현장에 뛰어들면서 코로나19 확산세를 저지 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코로나19를 종식시킬 백신과 치료제가 나올때까지, 사실상 마지막 고비인 이번 '3차 대유행'에서도 정부가 막을수 있을지 모두가 주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을 믿고 특단의 조치를 집중적으로 시행하여 지금의 중대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