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요양병원 종사자 방역대책" 미흡
상태바
정부, "요양병원 종사자 방역대책" 미흡
신규 확진자 1078명···지역 1054명, 해외 24명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12.1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16일 0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확진자는 1078명 늘어 누적 4만5천442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지역 감염이 1054명, 해외유입은 24명이다.

확진자가 나온 지역을 보면 서울 373명, 경기 320명, 인천 64명 등 수도권이 757명이다.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는 전북이 75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부산 41명, 충남 35명, 경북 28명, 대구 27명, 충북 22명, 경남 19명, 대전·제주 각 15명, 강원 8명, 울산 6명, 전남 4명, 광주 2명이다.

이같이 수도권의 확산세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자, 정부는 3단계 상향 조치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3단계 격상은 사실상 '셧 다운' 조치로, 이로인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영업적 손실이 상당할 것을 감안해 "사회적 공감과 합의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면서도 필요할경우 언제든 격상을 검토하겠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무작정 3단계 조치를 단행하기보다는 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파급 효과를 감안해 각 분야별로 지원대책을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잠시 잠잠했던 요양병원 내 집단 감염 사례가 늘면서 정부가 이들의 감염경로를 파악해 봤다. 최근 한 달간 의료기관과 요양병원 감염 현황을 분석할 결과 총 26건의 집단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이 중 68%인 17건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정신병원에서 발생했다. 감염 경로를 살펴본 결과 해당 병원의 종사자나 간병인으로 부터 전파된 사례가 19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주요 감염 요인으로는 해당 병원 종사자들의 사적 모임에서의 감염이 높았다. 게다가 간병인 교체시 감염 확인 절차가 불충분했고 신규 입소자의 검사도 미흡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요양시설 내 감염 조기 뱔견을 위해 선제검사의 주기를 단축하는데, 수도권은 기존 2주에서 1주로, 비수도권은 기존 4주에서 2주로 강화해 검사를 실시한다.

이와함께 정부는 병상 확보를 방역의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다. 전체 병상의 10%에도 못 미치는 공공병원 병상 확보에 의존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각 지자체와 협력해 병상 운용 상황을 점검하겠다고 했다.

이에 정 총리는 “보름째 하루 500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위중증 환자도 역대 최고치인 205명으로 늘었다”며 “지금은 병상 확보가 방역의 최우선 과제다. 중수본은 의료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최대한 많은 병상을 확보해 주고 지자체와 협력해 거의 실시간으로 병상 운용 상황을 점검하고 또 점검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비상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수도권 지자체는 확진자가 병상 배정을 기다리며 하루 이상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해 달라”고 당부한 상태다.
/강문정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