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에 발 묶인 수출중고차, 수출 지연에···선박 추가 투입 지원
상태바
인천항에 발 묶인 수출중고차, 수출 지연에···선박 추가 투입 지원
해수부, 신규 선박 3척 포함 총 10여척 투입 및 항비 50% 감면 시행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12.2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최근 해상운임 상승과 선적 공간 부족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천항 중고차 수출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해양수산부가 신규 선박을 추가 투입하고, 그에 따른 항비 감면제도를 신설해 선사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한다.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올해 10월까지 인천항을 통해 이루어진 중고차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8% 감소한 27만 3000여 대를 기록했다.

[사진=인천뉴스]
[사진=인천뉴스]

최근 들어 장기간 운항을 하지 못했던 자동차운반선들이 일부 운항을 재개하기도 했으나, 선사 대부분이 수요 급감에 따라 고정비 감소를 위해 선박 가동을 일정기간 중단하고 선원을 하선(Cold lay up)시키는 등의 조치를 함에 따라 최근 우리 중고차에 대한 수요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선복 부족으로 인한 관련 업계의 어려움은 계속되어 왔다.

이에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는 현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지난 3일 관련 업계 및 선사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개최해 지원책을 논의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 지원책을 마련해 시행했다.

우선, 선사들이 가동을 일정기간 중단하고 선원을 하선시킨 선박을 당장 운항 재개하기에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 기존에 신차 위주로 선복을 배정하고 있다.

또한 5만톤급 이상 자동차 운반선 3척을 포함해 이달 말까지 총 10여 척의 자동차 운반선 내에 수출 중고차 선적을 위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월 1만 2000대 이상의 중고차를 수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선사들의 신규 선박 투입을 적극 독려하기 위해 항만시설 사용료도 한시적으로 감면키로 했다.

한시적 감면 대상은 수출 지원을 목적으로 인천항에 추가 투입되는 자동차 운반선과 컨테이너선으로서, 지난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선박입출항료 접안료 정박료 등이 각각 50% 감면된다.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는 이후 한시적 감면제도의 효과 등을 감안해 기간 연장 등을 추후 결정할 계획이다.

이번 지원방안을 통해 인천항에 발이 묶여있던 수출 중고자동차의 신속한 수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며, 신규 선박투입에 따르는 선사의 항비 부담을 최대한 완화시켜 선복량 확대를 유도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금번 조치는 지역 기업인들이 중고차 수출과 관련해서 제기한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항만당국의 적극행정과 상생협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역과 소통하면서, 현장과 정부의 협치를 통해 지역별․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항만물류 정책으로 어려움을 해소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