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루 차이로 출산지원금 안주는 것은 너무 가혹···"출산지원금 지급해야"
상태바
단 하루 차이로 출산지원금 안주는 것은 너무 가혹···"출산지원금 지급해야"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0.12.2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대전=이길연 기자] 전입신고 하루 전날 다른 지역에서 출산했다고 1년 넘게 거주해 온 주민에게 출산지원금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는 판단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전입 하루 전날 출산했다는 이유로 출생지원금을 받지 못했다'라는 고충민원에 대해 비록 하루 차이지만 온 가족이 이사 온 후 1년 넘게 거주했다면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출산지원금을 지원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박모씨는 임신한 몸으로 장거리 출퇴근하는 것이 힘들어 직장 근처에 집을 얻고 이사 계약을 마쳤다. 그러나 출산 예정일보다 훨씬 빨리 진통이 와 이사를 하루 앞두고 출산했고 다음날 가족 모두 해당 지자체로 전입했다.

이후 박씨 가족은 1년 넘게 거주한 후 지자체에 출산지원금을 신청했는데, 지자체는 아동 출생일이 타 지역으로 확인된다며 출산지원금 지급을 거부했다.

결국 박씨는 "전후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단지 전입 하루 전 타 지역에서 출산했다는 이유만으로 세금을 꼬박꼬박 내며 1년 넘게 거주한 가정에 출산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은 것은 분통 터질 일"이라며,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권익위의 조사 결과, ▲전입하기 수개월 전에 직장 근처의 집을 얻고 이사 계약을 마친 점 ▲전입 하루 전 출산했지만 바로 다음날 온 가족이 전입해 1년 넘게 거주하고 있는 점 ▲출산지원금은 아동 출생 후 6개월 이상 해당 지자체에 거주하면 지원받을 수 있는 점 등이 확인됐다.

이에 권익위는 단 하루 차이로 출산지원금을 지원받지 못한 것은 지나치게 가혹하다며 해당 지자체에 출산지원금을 지급할 것을 권고했다.

국민권익위 민성심 고충민원심의관은 "최근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이 0.82로 역대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다"라며 "출산지원금이 출산을 장려하고 출산 가정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위해 도입된 만큼 적극행정을 펼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민 심의관은 "앞으로도 국민권익위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복지정책에서 안타깝게 제외되는 일이 없도록 꼼꼼히 살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이길연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