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 및 공직사회 부패인식···"지난해 보다 개선됐다"
상태바
우리 사회 및 공직사회 부패인식···"지난해 보다 개선됐다"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0.12.2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대전=이길연 기자] 우리 사회 및 공직사회에 대한 부패인식 모두 모든 조사대상에서 전년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조사대상에서 정부의 투명성, 청렴성이 코로나19 대응에 기여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20년 부패인식도’를 알라보기 위해 일반국민 1400명, 기업인 700명, 전문가 630명, 외국인 400명, 공무원 1400명 등 총 4530명을 대상으로 6월, 10∼11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사회전반에 대한 부패수준으로 ‘우리 사회가 부패하다’(매우 부패+부패한 편)는 응답비율은 일반국민(48.4%)이 가장 높고, 기업인(36.4%), 전문가(32.2%), 외국인(13.8%), 공무원(6.1%)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비교하면, 모든 조사대상에서 ‘우리 사회가 부패하다’는 인식속에 특히 일반국민의 48.4%가 ‘부패하다’고 응답해 전년(63.0%) 대비 가장 크게 개선됐다.

사회분야별로는 일반국민, 기업인, 전문가는 ‘정당·입법’, 외국인은 ‘종교단체’, 공무원은 ‘언론’ 분야가 가장 부패하다고 평가했다.

‘공무원이 부패하다(매우 부패+부패한 편)’는 응답이 공무원은 1.4%인 반면, 일반국민은 33.1%로 공직사회에 대한 부패인식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전년과 비교하면, 모든 조사대상에서 ‘공직사회가 부패하다’는 인식에 외국인의 15.5%가 ‘부패하다’고 응답해 전년(24.5%) 대비 가장 개선됐다.

행정분야별로는 모든 조사대상이 ‘소방분야’가 가장 청렴하다고 평가했다.

공직자에게 금품 접대 등을 제공한 경험은 일반국민 0.4%, 기업인 2.1%, 외국인 2%로, 기업인의 경험률이 가장 높았다.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부정청탁한 경험은 일반국민 0.5%, 기업인 1.0%, 외국인 3.3%로, 외국인의 경험률이 가장 높았다.

우리 사회의 공정 수준에 대해 일반국민, 기업인, 전문가는 불공정하다는 응답이 더 높은 반면, 외국인, 공무원은 공정하다는 응답이 더 높았다.

공정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일반국민, 기업인, 전문가, 공무원은 ‘법 집행의 공정성’을, 외국인은 ‘경제 사회적 분배의 공정성’을 제시했다.

정부의 투명성, 청렴성이 코로나19 대응에 기여했는지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모든 조사대상이 ‘기여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부패척결을 위한 정부 대응에 대해 모든 조사대상에서 ‘효과 있음’ 응답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부패문제 해결방안으로 ‘부패행위 적발 처벌 강화’, ‘사회지도층 및 고위공직자 감시 강화’, ‘부패 유발 법 제도 개선’ 순으로 응답했다.

국민권익위 임윤주 부패방지국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해 투명성, 청렴성이 더욱 필요한 시기"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반부패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공정 청렴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길연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