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정부, 백신 5600만명분 확보···"이젠 접종 시기가 관건"
상태바
[종합] 정부, 백신 5600만명분 확보···"이젠 접종 시기가 관건"
문재인 대통령, 모더나 2000만명분 직접 확보
접종시기는 내년 2분기에 가능할 듯
질병청, 고령층 등 취약계층 우선 접종
  • 강문정 기자
  • 승인 2020.12.3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강문정 기자] 미국, 영국 및 EU 등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한국은 내년 2월에 들어올 영국 제약사에서 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다. 

26일(한국시각)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백신 누적 접종자는 452만여명에 불과하다. 미국만 하더라도 당초 이달 말까지 2000만명 접종이 목표였으나 미 주마다 각각의 사정으로 지연되면서 내년 1월 초쯤에나 이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했다. 

코로나19의 피해가 급증함과 동시 백신 수요도 늘고 있어 생산량을 필요한만큼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관건이 됐다. 그렇기에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와 모더나 등 접종을 승인 받은 백신 회사들의 고민도 깊어진 셈이다. 일단 백신을 확보한 나라들은 우선 순위를 정해 접종을 할 계획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당장 각국의 접종 시기에 맞춰 유통이 가능한지가 현재로선 미지수다.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는 의료인력과 요양병원 환자와 노인이 최우선 접종 대상에는 각국이 이견이 없지만 한정 수량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모더나와 당초 계약 분량인 1000만명분 보다 2배나 많은 2000만명분의 백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앞서 3분기에나 접종이 가능한 시기도 2분기로 앞당겨 접종하게 될 것이라는 정부의 입장이 재획인 됐다.

앞서 현재 8억 회분의 백신을 확보한 미국이나 유럽, 5억 회분을 공급받기로 한 인도, 2억 회분 정도를 확보한 일본 등 이들과 비교하면 한국은 아직 확정된 물량이 없어 백신 도입이 뒤쳐졌다는 비판이 받아 왔다. 정부는 다른 안전성을 최우선 고려해 다른 국가가 먼저 맞고 이상 유무를 모니터링 한 뒤 한국은 1-2달 후에나 접종을 할 것이라고 말해, 다소 미뤄왔던 것은 사실이다.

이처럼 정부가 다소 뒤처진 이유는 글로벌 제약사들이 앞다퉈 발표한 백신들의 효과성·안전성을 아직은 담보할수 없다는 위험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들었다. 연령, 인종에 따라 다양한 임상3상을 마친 상태라도 효과성이나 부작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추가로 진행되는 검증철차를 지켜본 뒤 최종 단계에서 가장 안전한 백신을 골라야 했다는 입장이었다.

그런데 정치권과 언론 등도 '우리나라만 백신 도입과 접종시기가 뒤처진다'는 비난이 커지자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 스테판 반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와 28일(한국시간) 직접 협상을 진행했고 이에 2000만명분이라는 2배 물량을 확보했다. 질병관리청의 소관인데도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선 것은 "백신 물량 확보가 늑장 대응을 했다"는 정부의 비판을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백신 도입 시기도 논의 중이던 3분기보다 빠른 2분기로 앞당기는 데 합의 했다 양동교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장은 전날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열린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공급 시기와 관련 "당초 실무 차원에서 협의할 때는 상반기 공급이 어려운 입장이었는데 어제(28일 문 대통령과의) 영상통화를 통해서 상반기인 2분기에 공급할 수 있다는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분, 화이자 1000만명분, 얀센 600만명분,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1000만명분 등 계약이 완료 된데 이어 전날 문 대통령이 직접 수주한 모더나 2000만분을 포함하면 총 56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게 됐다.

이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이 가능한 충분한 분량을 확보한 셈이다. 백신 접종 시기도 해외국가들이 예상하고 있는 2-3분기 보다는 앞당겨 늦지 않도록 백신 접종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백신 접종 대상자와 관련해서 한국도 접종이 시작되면 다른 나라들과 비슷하게 의료현장에서 환자들을 돌보는 의료진과 면역에 취약한 고령자들이 우선 접종 대상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앞서 28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보건의료체계 기능유지를 위한 고위험군 의료기관 종사자와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집단시설에 거주하는 노인부터 접종을 시작해 차례로 접종을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접종 순위에 대한 우선 순위를 설명하기도 했다. 나머지 연령층은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 의견도 별반 다르지 않다. 외부 움직임이 많은 연령층 접종 보다는 취약계층에게 우선 접종해 위중증으로 약화 되는 것을 방지해 사망자를 줄이는 게 맞다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강문정 의견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