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보호시설 1065명 코로나19 검사 전원 음성판정 '안도의 한숨'
상태바
외국인보호시설 1065명 코로나19 검사 전원 음성판정 '안도의 한숨'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1.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과천=이재현 기자]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전국 18개 외국인 보호시설 전체 외국인을 대상으로 전수검사를 실시한 결과 1065명 전원이 음성판정을 받았다.

대규모 수용시설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은 상황임을 고려해 지난 6일부터 직원, 사회복무요원, 경비대원, 주방 조리원 등 보호시설 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PCR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해외 입국자들에게 동선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 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해외 입국자들에게 동선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뉴스1]

10일 현재 화성 청주보호소, 여수 인천사무소 등 보호시설 종사자 907명 검사 실시해 797명이 음성판정으로 확인되었고 나머지 110명은 진행 중에 있다.

특히 100명 이상 보호 중인 화성 청주 여수 인천 근무자 모두 음성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법무부는 코로나19 감염병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해 3월부터 보호외국인에게 마스크를 지급해 착용하게 했다.

이와 관련 지난해 11월에는 상시착용 지시, 12월에는 '같은 호실 내 에서도 마스크 착용' 원칙을 시행해 왔다.

마스크는 기존 보호외국인 1인당 주 2매씩 지급하던 것을 지난5일부터는 주 3매로 확대해 지급하고 있다.

또한 법무부는 보호시설 과밀화 방지를 위해 코로나 발생 초기 부터 단순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한 단속을 최대한 자제해 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대구에서 있었던 밀실 유흥주점 등 집합금지명령 위반 사례에 대한 단속, 음주 무면허 운전이나 폭력사건 등 치안현장에서 경찰에 의한 단속 후 신병인계, 만기 출소하는 형사범 등과 같이 불가피하게 외국인보호소에 보호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보호외국인의 대거 석방을 요구하기도 하나, 보호외국인은 일반적으로 주거가 일정치 않아 이들의 보호를 무조건적으로 해제할 경우, 지역사회에 최근 불거진 외국인 커뮤니티에서의 코로나19 확산과 같은 방역사각 지대가 발생할 우려를 배제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아울러 보호시설에 신규 입소하는 외국인에 대해서도 PCR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신규 입소하는 외국인은 7일간 격리보호 및 PCR검사(1차)를 실시하고 음성으로 확인된 경우에만 외국인보호소로 이송하며, 보호소에서도 7일간 격리보호 및 풀링 PCR검사(2차)를 실시한다.

2차 PCR검사까지 모두 음성으로 확인된 경우 격리를 해제 하고 일반 보호실로 이동시킴으로써, 신규입소 외국인에 의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보호시설 내 코로나19 유입 원천 차단 및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