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비전계획] 교육부, 학습격차 '줄이고' 미래교육 '꾀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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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비전계획] 교육부, 학습격차 '줄이고' 미래교육 '꾀하고'
방역·탄력적 학사운영으로 '등교수업 확대'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1.01.26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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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교육부는 올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등교수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원격수업이 많아 지면서 기초학력 부족으로 나타난 학습 격차를 줄이겠다는 목표다.

교육부는 26일 ‘함께 성장하는 포용사회, 내일을 열어가는 미래교육’의 비전을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2021년 학교의 일상 회복과 동시 미래 교육 정책 등 두 가지 방향을 정하고 이를 해결해 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심화된 교육 격차 문제와 이로 앞당겨진 미래 교육에 대한 대전환을 꾀하기 위해서다. 이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21년 교육부의 첫 번째 정책 목표는 학교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것”이라며 “우선 올해는 더 많은 학생들이 대면수업을 받도록 등교수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학생의 발달 단계상 대면수업의 효과가 높고 전문가의 지원이 더욱 필요한 유아나 초등 저학년, 특수학급의 학생들은 우선 등교를 하도록 교육청과 긴밀히 협의하며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뉴스1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뉴스1

교육부는 우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학교 밀집도를 낮추면서 학사 운영에는 더 많은 학생들이 등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유아·초등, 저학년·특수학교 학생 등을 우선적으로 등교하겠다고 하면서도 이를 위한 방역 인력과 과밀 학급의 해소, 필요한 교사 등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학생 간 과밀 학급을 해소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신설, 증·개축, 통학구역 조정 등 다양한 대안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안전한 수업과 일상 속 학교 생활을 되찾게 하겠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결손을 보완하기 위해 초등 저학년, 기초학력 부족 학생 등을 위한 학습 안전망도 강화한다.

초등 저학년 과밀 학급에 교사 인력 약 2000명을 추가 배치해 협력수업, 학급 증설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 신설, 두드림 학교 5000개교, 학습종합클리닉센터 140개소를 운영하고 ‘기초학력 보장법’ 제정도 함께 추진한다.

교육부는 기초 학력 부족 학생들을 위해 대면 보충지도를 강화하고 EBS 교재 무상지원을 지난해 8만명에서 올해 12만명까지 늘리기로 했다. 인공지능(AI) 활용학습 시스템도 초등 1-4학년 수학, 초등 3-6학년 국어·영어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유아 학급은 500학급을 신설하고 초등 저학년, 특수학교·학급 등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을 위해 돌봄 서비스도 확대한다.

교육비 부담 경감도 줄인다. 올해 고교 무상교육이 전면 시행됨에 따라 초등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이 실시된다. 유아누리과정 지원 단가도 2년 연속 2만원을 인상해, 26만원의 가계 부담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원격수업을 체계적으로 강화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질적 교육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실시간 수업, 조·종례 등 다양한 형태의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e학습터’와 ‘EBS온라인클래스’에 화상수업 서비스를 다음달 전면 개통할 계획이다.

원격수업에 맞게 교육과정 및 평가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제를 과감하게 혁신한다. 또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춰 교육현장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원격교육 기본법’ 제정도 추진한다.

올해 1학기부터는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전 교과(군)에 대해 학생 수업 동영상을 통해 평가가 가능해지고 대학의 경우 원격수업 비율 상한(20%)을 폐지할 전망이다. 이와 별도로 교원의 원격 수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 지원을 확대하고 원격수업관리위원회 구성, 강의평가 결과 공개 등 대학별 원격수업에 대한 질적 관리쳬계가 이뤄질수 있도록 오는 3월부터 이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교육부는 미래교육으로 가기 위한 올해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공간혁신·스마트교실·그린학교·학교복합화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 융합적 사고를 발휘 할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시 킬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유 부총리는 “2021년 교육부의 정책 목표는 우리 교육이 학생들의 개별화 교육을 지원하는 미래교육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확실하게 토대를 쌓는 것”이라 말햇다.

/자료=교육부 제공
/자료=교육부 제공

특히 미래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학생, 학부모, 교사, 국민과 함께 만들어 갈 계획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교육, 학교의 자율성 강화,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등 다양한 교수학습 혁신을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과 교사,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9월 중 구성하고 주요 논의결과를 교육과정 개정에 반영한다. 이와 함께 고교학점제를 올해 마이스터고 2학년까지 적용을 확대하며 2022년에는 전체 특성화고 도입 및 일반계고 대상 제도 부분 도입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서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2월에 종합계획을 마련하고 연구·선도학교 확대·운영 등을 통해 고교학점제의 단계적인 도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할 방침이다.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환경생태 의식을 길러주기 위해 학교 교육을 강화하고, 미래 변화에 맞는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준비하고 새로운 교원수급 모델도 만들어갈 계획이다.

공유·협력 기반의 고등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해 여러 대학이 교육자원, 교육과정 등을 공유해 인공지능·빅데이터·차세대 반도체 등 디지털 신기술분야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48개교를 대상으로 신규 추진한다.

또 다른 대학 간에도 첨단 분야 공동학과를 설치하고 교원·기술·시설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며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플랫폼을 통해 지역혁신 성과를 확산하고 현장에 안착될 수 있게 지원한다.

이날 유 부총리는 “올해는 코로나19를 현명하게 극복하며 학교의 일상을 회복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지난해 위기 속에서 이뤄낸 교육 현장의 도전과 변화를 토대로 우리 교육의 더 큰 도약을 시작하는 한 해로 삼을 것”이라며 “사회부총리로서 코로나19 극복과 미래사회 변화를 위한 의제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사회부처 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만드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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