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향신료 '사프란' 불법 수입 유통 업자 덜미
상태바
고가 향신료 '사프란' 불법 수입 유통 업자 덜미
  • 정숙 기자
  • 승인 2021.01.2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정숙 기자] 고가 '샤프란' 1만580g(시가 2억 원 상당)을 불법 수입해 유통한 수입업자 등 5개사가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세청 서울세관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5개월간 고가 향신료 불법 수입업자에 대한 합동단속을 벌였다.

사프란은 이란에서 생산되는 향신료로 각종 음식에 첨가물로 사용 하거나 차로 음용하는 식품이다.

[사진=관세청]
[사진=관세청]

이번에 적발된 수입업자 등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할 목적으로 식품인 샤프란을 반입하면서, 수입신고하지 않고 자가사용 물품으로 신고해 수입하거나 수입신고 결과 불합격해 반송된 물품을 보따리상을 통해 밀수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적발된 A씨는 판매용 샤프란을 가족과 지인들 명의로 분산해 반입하면서, 자가사용 물품인양 세관에 신고하는 방법으로 식약처에 수입신고하지 않고 들여와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했다.

B씨는 사프란 수입 시 식약처 수입신고 결과 금속성 이물 검출로 불합격된 제품을 해외로 반송하였다가 다시 보따리상을 통해 국내로 밀수입했다.

식약처는 사프란과 같은 수입식품의 경우 불법 수입돼 수입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에는 금속성 이물이나 인체 유해성분이 함유되어 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사전에 ‘식약처 식품안전나라 수입식품조회 사이트’에서 수입식품의 정식 수입신고 여부를 조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식약처는 불법 수입되어 이미 시중에 유통된 부분에 대해서는 행정조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식약처와 관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입신고 하지 않고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불량 먹거리 등을 들여와 불법 유통하는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수입식품 정보교환 등 긴밀하게 협업하며 강도 높게 단속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정숙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