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에 '원전' 담긴 신경제 구상 전달한적 없다"
상태바
통일부, "北에 '원전' 담긴 신경제 구상 전달한적 없다"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1.01.3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지난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남북정상회담(공식 명칭은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렸다.이후 5월 26일에 두 번째 정상회담을, 9월에는 18~20일 세 번째 정상회담이 각각 이뤄졌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018년 4월에는 판문점 평화의 집, 5월은 판문점 통일각, 9월에는 평양에서 개최됐다.

문 대통령을 옆에서 보좌했던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 출신 조한기 더불어민주당 미래부총장이 31일 2018년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에게 북한 원전 건설 내용이 담긴 이동식저장장치(USB)를 건넸다는 의혹을 제기됐다. 

이를 두고 조 부총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기가 찰 뿐"이라며 "두 정상이 물밑 거래를 했을 것이라 은연 중 연상시키는 악의적 왜곡"이라고 강력히 부인했고 정부 차원에서 법적 조치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모습.
2018년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모습.

조 부총장은 2018년 4.27 판문점 정상회담에서 대통령 의전비서관으로 행사 처음부터 끝까지 실무 준비를 했었다. 그해 9.19 평양 정상회담 때는 부속비서관으로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대통령과 함께 했다는 주장이다. 특히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논의는 어디에서도 없었다"는 입장이다.

이같이 문 대통령과 정부가 북한에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제안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품고 정치권에서 날선 공방이 이어지자 통일부가 이날 기자단을 통해 입장문을 이같이 전달했다. 

통일부는 1차 남북정상회담 때 북한에 '원전' 내용이 담긴 신경제 구상을 전달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통일부는“2018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측에 전달한‘한반도 신경제 구상’에는 원전이라는 단어나 관련 내용은 전혀 없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앞서 야당과 일부 언론이 2018년‘판문점 도보다리 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한반도 신경제 구상' USB에 원전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부터 논란이 붉어졌다. 

이틀전인 29일에도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검찰 수사과정에서 '북한 원전 건설' 관련 문건이 나왔다는 보도가 있었다. 

이에 대해 즉각 청와대와 통일부가 서면 브리핑을 내고 "2018년 이후 남북협력사업으로 북한 지역 원전 건설을 추진한 사례는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