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격리 조치 위반 외국인 7명 출국조치
상태바
코로나19 격리 조치 위반 외국인 7명 출국조치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2.04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과천=이재현 기자] 코로나19 격리 조치 위반 외국인 7명에 대해 추가 출국조치가 내려졌다.

법무부는 지난해 11월11일부터 올해 2월 2일까지 입국 후 방역당국의 격리 조치 및 법무부장관의 활동범위제한 명령을 위반해 격리 장소를 무단이탈한 외국인 21명을 적발했다.

그중 고의성과 중대성이 높은 7명(시설격리 4명, 자가격리 3명)에 대해 출국조치(강제퇴거 2명, 출국명령 5명)하고 14명은 활동범위 제한명령 위반에 따른 범칙금을 부과했다.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에서 입국자가 방역 당국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뉴스1]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에서 입국자가 방역 당국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뉴스1]

지난해 4월 1일 활동범위 제한 명령 시행 초기와 비교해 자가 또는 시설 격리지 이탈로 인해 처벌 받은 외국인 수가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고의 내지 부주의로 인한 법 위반 외국인들이 발생하고 있어,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을 감안해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상태다.

인도네시아인 B씨는 12월 17일 선원(C-3) 자격으로 입국 당시 '시설입소 및 활동범위 등 제한통지서'를 교부받아 지정된 격리시설에 입소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입국 직후 도주할 목적으로 격리 비표를 은닉하고 공항 화장실에서 옷을 갈아입은 후 단체를 이탈한 혐의다.

B씨는 택시를 타고 대전 인근 지역으로 도주했다가 12월 23일 경찰에 검거되어 출입국 외국인 사무소로 신병 인계됐다.

감염병 확산이 심각한 상황에서 이러한 일탈 행위는 대한민국의 공중위생, 공공의 이익과 안전을 심각하게 해하는 행위로 법 위반의 고의성과 중대성을 고려해 출국조치(강제퇴거)하고 범칙금을 부과했다.

라오스인 P씨는 단기 일반(C-3)자격으로 지난해 11월 20일 입국 당시 활동범위 등 제한 통지서를 통해 무단 격리장소를 벗어나는 경우 처벌받는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자가격리 중 노래방에 취업하기 위해 격리장소를 무단 이탈했다는 것.

특히 B씨는 4일간 다른 장소에 머물다 적발된 사례로, 위반 행위의 고의성을 감안해 출국조치(강제퇴거)하고 범칙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다만 격리기간 중 집 주인으로부터 퇴거요구를 받자 인근 모텔로 임의로 격리장소를 이동한 경우, 위생용품 구입 또는 식료품이 부족해 일시적으로 인근 편의점 방문, 소화불량으로 약 구매를 위해 약국을 방문하는 경우와 같이 단순 부주의로 사회적 위험 야기가 경미한 사례에 대해서는 범칙금 부과 후 엄중 경고했다.

또한 모든 입국자에 대한 의무적 격리 및 활동범위 제한명령 제도가 시행된 지난해 4월 1일 이후 이달 2일까지 출국조치 현황을 살펴보면 ▲격리시설에서 무단이탈 하거나 시설입소 거부로 출국조치 된 외국인 26명(강제퇴거 11명, 출국명령 15명) ▲자가격리 위반으로 출국조치 된 외국인은 42명(구속1명, 강제퇴거 19명, 출국명령 22명)으로 총 68명이며, 그 밖에 공항‧만 특별입국절차에서 격리에 동의하지 않아 송환된 외국인은 81명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계획적이거나 악의적으로 국가 방역활동을 저해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해치는 외국인의 불법행위에는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라며 "외국인들의 무분별한 행동으로 방역에 허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법무부는 설 명절 특별방역 점검기간 동안 외국인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 준수와 이동(여행)자제를 요청하는 계도활동과 더불어 외국인 밀집시설 방역 취약요소를 지속 점검할 예정이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