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지대 '문화-자연유산' 올해 첫 실태조사 착수
상태바
비무장지대 '문화-자연유산' 올해 첫 실태조사 착수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1.02.23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대전=이다솜 기자] 비무장지대 문화-자연유산에 대해 올해 첫 실태조사가 시작됐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비무장지대(DMZ) 문화와 자연유산의 올해 실태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경기문화재단, 강원도문화재연구소와 함께 23~26일까지 파주 구 장단면사무소등 비무장지대 내 근대문화유산 실태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근대문화유산 3건은 ▲파주 구 장단면사무소(국가등록문화재 제76호) ▲파주 경의선 구 장단역터(국가등록문화재 제77호) ▲파주 경의선 장단역 죽음의 다리(국가등록문화재 제79호) 등이다.

경기도 파주 대성동 태성 조사 현장 모습 [사진=문화재청]
경기도 파주 대성동 태성 조사 현장 모습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은 경기도, 강원도와 함께 정부혁신(적극행정)사업의 하나로 지난해 5월부터 40여개소의 문화 자연유산의 보존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비무장지대 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파주 대성동마을을 비롯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향로봉과 대우산 천연보호구역 등 11개소에 대해 모두 7회에 걸쳐 조사를 진행해 파주 대성동마을의 구석기 석제 수습, 화살머리 백마고지 경관조사 등이 이루어졌다.

이번 조사대상인 파주 장단면 지역은 경의선 장단역을 중심으로 관공서와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등 번성했으나 6‧25전쟁으로 인해 사라져버린 근대도시의 흔적을 간직한 곳이다.

이번에는 이들 국가등록문화재 3건에 대한 보존현황조사와 3차원 입체(3D) 스캐닝 등 기록화를 중심으로 인근의 봉수와 보루, 유물산포지 등에 대한 고고학적 조사가 같이 이루어진다.

올해 실태조사는 파주 장단면 일대를 시작으로 고성 최동북단 감시초소(국가등록문화재 제752호)와 건봉산 천연보호구역, 남강 일대지역 등 30여 개소에 대해 7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군사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안전성 확보와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해당사단과 계획공유를 위한 실태조사 사전회의를 거쳤다.

국방부 통일부 등 관계부처와도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어 앞으로도 대외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1년여 간 추진되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정 등록 추진, 정밀심화조사 등 후속조치를 통해 비무장지대 세계유산 남북공동등재 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의 기초자료로 제공 활용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비무장지대의 문화 자연유산이 한반도 중부지역의 역사성과 그 가치를 온전히 보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