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26일 시작···"언제 어디서?"
상태바
백신 접종, 26일 시작···"언제 어디서?"
26일 요양종사자, 27일 의료진 접종
상급병원 3월 8일부터 아스트라 접종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1.02.23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오는 26일부터 감염 취약시설인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65세 미만 입소·입원자 및 종사자에 한해 예방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생산 위탁 업체인 SK바이오사이언스를 통해 약 75만 명분을 24일부터 28일까지 닷새 동안에 걸쳐 경기도 이천 물류센터로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26일 국내 첫 도입 되는 화이자 백신 5만8000명 분은 27일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원 의료진에게 접종이 이어진다. 

접종은 중앙, 각 권역 및 지역예방접종센터에서 자체 접종 의료기관 순으로 진행되는데, 이를 위한 현장 교육에 참여하도록 정부가 직접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진료 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접종 대상자가 120명 넘는 감염병 전담병원은 자체 접종을 진행하게 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분이 25일부터 사흘간 전국 보건소와 요양병원에 운송 될 예정이다. 

이에 전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상급종합병원과 병원급에 대해서는 3월 8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이용한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정 청장은 “입원환자 및 종사자 대상 접종을 실시하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접종을 담당하는 의료기관은 위탁의료기관의 계약 체결을 이번 주에 완료해야 된다"면서 "이를 위해 사전교육을 이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각 지자체가 위탁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사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안내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같은날 "요양병원과 시설 종사자와 입소자 등 우선순위에 따라 신속하고 안전하면서도 체계적으로 백신 접종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이들을 안심 시켰다.

다만 "백신 접종이 시작 되더라도 방역에는 한치의 소흘함이 없어야 된다"고도 강조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