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백신 접종 중, 15건 이상반응 확인···"화이자는 아직"
상태바
AZ 백신 접종 중, 15건 이상반응 확인···"화이자는 아직"
두통·발열·매스꺼움 등 "흔한 경증"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1.02.2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전날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이어 27일 오전부터는 화이자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전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는 모두 1만8천489명이 접종을 마쳤다. 이는 전체 접종률의 6.0% 가운데 이상 반응 사례가 15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27일 0시 기준 "이 반응 모두가 흔히 나타날수 있는 경증 사례"라며 예방접종 현황과 이상반응 신고현황을 이같이 발표했다. 

27일 화이자 백신을 접종 받고 있는 의료진./사진=뉴스1
27일 화이자 백신을 접종 받고 있는 의료진./사진=뉴스1

15건 이상반응 사례를 구체적으로 들여다 보면 두통, 발열, 오심(메스꺼움), 구토 등으로 대부분 경증 사례 반응을 보였다. 

정경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이날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어제 발생한 15건의 이상반응은 접종을 하고 난 뒤 관찰 과정에서 약간의 어지럼증이나 발열, 오심 이런 것들이 나타난 경우"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 반장은 "즉시 진료를 받아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기 때문에 '경미'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상반응과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았다.

질병청은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이나 붓기, 오한, 발열, 오심 등의 이상반응이 흔하게 나타날수 있다고 해싿. 

이는 정상적인 면역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데, 통상 치료 없이 수분 또는 수일내 사라지는 경미한 증상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고열(39도)이 나타나거나 두드러기, 발진, 얼굴이나 손 붓기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즉각 의료기관을 찾아 이상반응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추진단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신뢰와 투명성 확보를 위해 일일, 누적 접종자 수를 매일 공개하기로 했다. 또 시도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별 접종자와 이상반응 신고 현황 등을 함께 발표할 계획이다.

전날부터 접종에 들어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65세 미만 요양병원·요양시설의 환자 및 입소자, 종사자 등에게 이미 접종을 시작했다. 

정부는 전국의 5803개 요양병원·요양시설에서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종사자 등 28만9480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예방접종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날 오전 9시부터는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 5만5000여 명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에 들어갔다. 

현재까지 이 백신에 대한 이상반응 사례는 나오지 않고 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