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위성 2B호 대기질 관측영상 대국민 서비스 22일 개시
상태바
천리안위성 2B호 대기질 관측영상 대국민 서비스 22일 개시
아시아 20개국의 이산화질소 등 대기질 정보 8종 순차적 공개
  • 이길연 기자
  • 승인 2021.03.21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길연 기자] 천리안위성 2B호 대기질 관측영상 대국민 서비스가 개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해양수산부는 천리안위성 2B호의 아시아 대기질 관측영상 대국민 서비스를 22일부터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천리안위성 2B호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리안위성 2B호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번에는 우선 검증수준이 높은 이산화질소, 에어로졸, 오존, 유효 운량, 자외선 관련 산출물 3종 등 총 7종의 영상을 실시간 제공하고, 화산분화 등 재난 발생 시에는 이산화황 영상까지 총 8종의 산출물 영상을 제공한다.

대표적 산출물 중 하나인 이산화질소 농도 영상은 주로 자동차, 화력 발전소 등에서 내연기관 연소과정을 통해 발생하며, 장기 노출 시 기관지 질환 등을 유발하고, 오존 및 에어로졸 생성에도 기여하는 오염물질이다.

또한, 이산화황 농도 영상은 한반도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화산폭발, 산불 등으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감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어로졸 영상도 공개되는데, 지표부터 하늘(일반적으로 성층권)까지의 대기오염물질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지상관측 수치와는 다를 수 있다.

이번 대기질 관측영상들은 PC 화면으로만 영상을 제공되지만, 대국민 위성 자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는 모바일에서도 확인 가능하도록 위성자료 서비스 체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위성센터는 이번에 1차로 공개한 대기오염물질 영상 이외에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오존 및 광화학스모그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포름알데히드(HCHO), 글라이옥살(C2H2O2)의 농도 영상 등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천리안위성 2B호는 지난해 2월 19일 발사되어 우주궤도상에서 상태점검을 거쳤으며, 11월부터는 환경위성센터를 중심으로 대기질 관측영상 검증 및 영상공개 서비스 체계 구축 등을 추진 중이다.

지난 해 11월 18일에 천리안위성 2B호의 대기질 관측영상을 처음 공개한 이후, 환경위성센터를 중심으로 4개월간 2020년 겨울 아시아 대기질 국제공동 조사, 관측영상에 대한 국제검증 등을 통해 대기질 관측자료의 정확도를 개선해 왔다.

천리안위성 2B호의 대기질 관측자료들은 향후 아시아 지역의 대기오염물질 특성 분석에 활용되는 등 체계적인 국가 대기환경정책 수립에도 적극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윤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천리안 2B호의 대기질 관측영상 대국민 서비스를 마지막으로, 정지궤도위성 2A호 및 2B호 개발 및 정규운영 개시를 완수했다"라면서 "올해 개발에 착수한 천리안 3호를 비롯해 천리안 2A/2B호의 후속위성 등이 적기에 개발 발사되어 국가정책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0월부터 해양위성의 영상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금년 1월부터 일반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위성영상 이미지를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이길연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