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거래 농산물 출하 전 잔류농약 검사 강화된다
상태바
온라인 거래 농산물 출하 전 잔류농약 검사 강화된다
농관원, 조사결과 부적합 농산물은 출하연기 또는 폐기 등 조치
  • 정숙 기자
  • 승인 2021.04.1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김천=정숙 기자] 온라인에서 거래되는 농산물은 앞으로 출하 전 잔류농약 검사가 더욱 강화된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코로나19 등에 따른 농산물 비대면 거래 증가 등에 대응해 온라인 거래 농산물의 출하 전 생산 농장에서 잔류농약 검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농관원은 농산물 안전성 관리를 위해 금년에 농산물 및 토양 용수 등의 시료 6만여 건을 수거해 안전성 조사를 추진한다.

특히, 금년부터는 대형 마트, 전통시장 등 오프라인에서 거래되는 농산물과는 별도로 온라인 쇼핑몰, 오픈 마켓 등을 통해 거래되는 농산물의 출하 전 잔류농약 검사를 강화한다.

농관원은 지자체 등과 협력해 통신판매 농가 및 농산물 출하시기를 사전 파악 후, 출하 전에 시료를 수거해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잔류농약이 허용기준을 초과하는 부적합 농산물에 대해서는 폐기 등의 조치를 하고, 해당 농업인에게는 과태료 부과 등을 조치한다.

아울러, 식약처 및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유통단계에서 부적합으로 확인된 농산물에 대해서는 생산 농장을 추적해 부적합 농산물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농관원 조장용 소비안전과장은 "농산물 온라인 거래 증가 등 유통 여건 변화에 대응해 잔류농약, 중금속 등 농산물 안전성검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농진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농업인에 대한 농약잔류허용기준 지도 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우리 농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농업인들도 올바른 농약 사용법 등을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정숙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