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퇴직자 대상 국외연수, 기념금품 등 과도한 예산지원 안돼
상태바
지자체 퇴직자 대상 국외연수, 기념금품 등 과도한 예산지원 안돼
국민권익위, 예산집행 현황 공개 예산집행 규정 위반 자체감사 강화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1.04.21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송승호 기자] 앞으로는 지방자치단체 장기근속 및 퇴직(예정) 공무원에게 예산으로 지급하는 과도한 국내외 연수와 기념금품 관행이 개선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1일 장기근속 퇴직예정 공무원을 대상으로 부부동반을 포함한 국내외 연수, 황금열쇠 같은 고가 기념품에 대한 예산집행을 중단하도록 개선안을 마련해 행정안전부와 지자체에 제도개선을 권고했다.

권익위는 장기근속 또는 퇴직(예정)을 이유로 공무원 및 가족에 대한 국내외 연수, 기념금품을 일률적으로 지원하도록 하는 조례상 근거를 금년 말까지 삭제하도록 했다.

또 장기근속 퇴직자 전원에 대한 일괄포상 목적의 예산 편성 및 집행을 금지하고 예산집행 현황을 공개하도록 했다.

이어 지원 절차의 적정성, 예산집행 규정 위반 여부 등에 대한 자체감사를 강화하도록 했다.

국민권익위는 2015년에 예산으로 과도한 장기근속 퇴직 기념금품 제공 관행을 개선하도록 권고했으나, 2020년 이행점검 결과 대다수 지자체의 이행이 미흡한 것으로 확인됐다.

2016년부터 2019년 말까지 234개 지자체가 퇴직예정자 등에게 국내외 연수 및 기념금품 지급 명목으로 780억 원 가량을 예산으로 집행했으며 조례상 근거 없이 지급된 사례도 다수 있었다.

대다수 지자체는 선후임자 간 형평성, 직원 사기진작, 단체협약 사항이라는 이유로 개선에 소극적으로 대처해 왔다.

특히 재정자립도가 10% 미만인 46개 지자체 중 43개 지자체가 72억 원을 집행하는 등 예산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이들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었다.

국민권익위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이번 권고로 일률적으로 지자체 장기근속 퇴직예정자에게 과도한 기념금품 등의 지원 관행을 개선하고, 미이행 지자체에 대해서는 부패방지 시책평가에 반영해 이행 관리를 강화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불공정한 사례와 불합리한 제도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적극행정의 관점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약 1500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부패를 유발하거나 국민 고충을 초래하는 불합리한 제도에 대해 개선을 권고하고 있다.

2008년 출범 이후 국민권익위는 약 900건의 제도개선을 권고했으며, 제도개선 권고에 대한 기관들의 수용률은 95.3%에 달한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