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관측 첫 위성영상 잠실 종합운동장 최초 공개
상태바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관측 첫 위성영상 잠실 종합운동장 최초 공개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1.05.0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지난 3월 22일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발사장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촬영한 고해상도의 관측영상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가 4일 최초로 공개했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국내 독자 개발한 정밀지상관측용 위성으로 3월 23일에 목표 궤도에 안착했다.

2021년 4월 8일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관측한 서울 잠실운동장 모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 4월 8일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관측한 서울 잠실운동장 모습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근까지 위성 본체와 탑재체에 대한 모든 기능시험을 완료하고, 시험 영상을 촬영해 검보정 작업에 착수하는 등 위성의 정상운영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번에 첫 공개된 차세대중형위성 1호의 위성영상은 현재 검보정을 위한 시험운영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의 모습이 선명하게 촬영되는 등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영상은 향후 검보정 과정을 통해 품질이 더욱 향상될 예정이다.

위성 영상의 주활용부처인 국토부는 항우연으로부터 제공받은 관측영상을 국토지리정보원내에 설치된 국토위성센터에서 고품질 정밀정사 영상으로 가공한 후 수요기관에 제공함으로써, 국토자원 관리, 재해 재난 대응 등 공공 민간의 서비스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이창윤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지난 3월 발사한 이후, 우수한 성능의 초기영상을 보내오는 등 시험운영을 성공적으로 수행 중이다"라면서 "차세대중형위성 1호의 관측영상 정보를 통해 효율적인 국토 자원관리, 재해 재난 대응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밀지상 관측영상을 적기에 제공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