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알레르기 비염 의약품 해외구매대행 등 약사법 위반 338건 적발
상태바
봄철 알레르기 비염 의약품 해외구매대행 등 약사법 위반 338건 적발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1.05.1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청주=이다솜 기자] 봄철 알레르기 비염 의약품 해외구매대행 등 약사법을 위반한 338건이 보건당국에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봄철 꽃가루, 미세먼지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 관련 의약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점을 이용, 온라인으로 의약품을 해외 구매대행 하겠다고 광고하는 등 '약사법'을 위반한 사이트 338곳을 적발하고 접속차단 조치했다.

주요 적발 사례는 ▲항히스타민제를 포함한 알레르기 비염 의약품 등 판매 광고(94곳) ▲기관지의 가래 제거 등을 목적으로 한 진해거담제 등 판매 광고(156곳) ▲해열 진통 소염 관련 의약품 판매 광고(88곳) 등이다.

온라인에서 의약품을 판매, 광고하는 행위는 명백한 불법으로 특히, 알레르기성 질환 치료 의약품은 졸음, 진정 작용과 같은 중추신경계 부작용 등이 있을 수 있어 반드시 의사의 처방, 약사의 조제 복약지도에 따라 주의해 복용해야 한다.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구매한 제품은 안전성과 효과성이 확인되지 않은 제품으로 소비자가 임의로 판단 후 사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명백한 불법 행위인 온라인 의약품의 판매 광고 행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앞으로도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과 밀접한 제품에 대해 온라인 점검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