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 담합 하수도관 7개사 고발…부당이득금 4억원 환수 결정
상태바
입찰 담합 하수도관 7개사 고발…부당이득금 4억원 환수 결정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1.05.26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대전=송승호 기자] 입찰담합과 직접생산 위반 등 불공정 조달행위가 당국에 고발됐다.

26일 조달청은 하수도관 등 3개 품목 659억원 상당의 공공기관 입찰 과정에서 담합을 한, 대기업이 포함된 총 7개사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 요청했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고발요청 제도 이후 이번 건까지 총 15건의 공공기관 입찰담합 행위자에 대해 고발요청을 해왔다.

특히, 하수도관 입찰담합 사건은 조달청에서 담합통계분석시스템을 활용해 계약정보를 분야별로 분석해 추출한 담합의심업체를 공정위에 조사의뢰했던 건으로 입찰 계약제도 변경,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담합의심 추출 기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적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한편 직접생산 위반, 계약규격과 상이한 제품 납품 등의 부정행위를 한 6개사를 대상으로는 4억원의 부당이득금 환수를 결정했다.

국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보행매트, 발효장치, 가로수보호판 및 방한장갑을 직접생산하지 않고, 수입 완제품 또는 하청업체의 물품으로 공공기관에 납품한 4개사에 대해 3억3000만원을 환수통보했다.

영상정보디스플레이장치의 주요 구성품인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국회도서관, 지방자치단체, 소방서에 납품한 2개사에 대해 7000만원의 환수금액을 결정했다.

강성민 조달관리국장은 "앞으로도 공공조달시장의 불공정 조달행위에 대해 감시를 강화하고 위반행위 적발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제재할 것"이라며 "국가재정에 손해를 끼친 부당이득금에 대해서도 끝까지 추적해 모두 환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