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 중소기업 55.6%…"온라인 채용설명회"
상태바
코로나 재확산 중소기업 55.6%…"온라인 채용설명회"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1.07.19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이다솜 기자]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비대면 채용’이 다시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 10곳 중 5곳은 비대면으로 채용설명회를 진행하는 ‘온라인채용설명회’를 이미 도입했거나 시행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지난 8일~15일까지 ‘중소기업 인사 채용 담당자 2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채용 설명회 도입 현황’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했다.

먼저 ‘온라인채용설명회를 도입할 예정인지’ 물어본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5.6%가 이미 도입하고 있거나 도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사진=잡코리아]
[사진=잡코리아]

온라인채용설명회를 도입하려는 이유는 역시 ‘코로나로 인한 활동 제한’이 가장 큰 이유였다.

온라인채용설명회를 도입할 예정인 기업에게 이유를 묻자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할 수 없어서’가 69.7%의 높은 응답률을 얻어 1위에 올랐다.

이어 ‘채용 정보 격차를 없애고 열린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46.1%)’, ‘시공간의 제약 없이 기업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서(22.5%)’, ‘채용 트렌드 중 하나라고 생각해서(19.1%)’, ‘취업 준비생들의 편의를 위해(18.0%)’ 등이 있었다.

반면, 중소기업 10곳 중 4곳은 온라인채용설명회를 도입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도입 계획 없음 44.4%).

그 이유는 ‘현재 소수의 인력만 채용하고 있어서(44.2%)’, ‘온라인채용설명회에 투입되는 비용이 부담돼서 (32.7%)’, ‘채용을 빠르게 진행해야 해서(19.2%)’ 등이 뒤따랐다.

한편, 중소기업은 ‘코로나 상황에 따라 급변하는 채용 시장에 대한 대처’를 올해 가장 중요한 HR 관련 이슈로 꼽았다.

설문에 참여한 중기 인사 채용 담당자들 대상 ‘올해 귀사의 가장 중요한 HR 관련 이슈는 무엇인지’ 물어 본 결과, ‘코로나로 인해 급변하는 채용 시장에 대한 대처 방안(57.5%)’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얻어 1위에 꼽혔다.

이어 ‘고령화 인력 증가에 따른 대응(26.5%)’,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일자리 변화(24.8%)’, ‘인구 절벽으로 인한 인력 부족(18.4%)’ 등이 꼽혔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