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포사격 훈련 소음 노출 장기복무 군인, 재해부상군경으로 인정"
상태바
"16년 포사격 훈련 소음 노출 장기복무 군인, 재해부상군경으로 인정"
중앙행심위, 군 직무수행 간 연관성 상당하다고 판단
  • 송승호 기자
  • 승인 2021.07.29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송승호 기자] 16년간 포사격 훈련 소음에 노출된 장기복무 군인에 대해 재해부상군경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결정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29일 발병 당시 의료기록이 없다 하더라도 발병과 직무수행 간 상당한 연관성이 있는 경우라면 보훈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장기복무 제대군인 A 원사는 포반장 등 임무를 수행하며 ‘양측 귀 난청’을 앓게 되었음에도 1988년 최초 발병 당시의 의료기록이 문서 보존기한 경과로 남아 있지 않다는 이유로, 보훈청으로부터 공상군경은 물론 재해부상군경으로도 인정할 수 없다는 답변을 두 차례에 걸쳐 받았다.

이에 A씨는 국민권익위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중앙행심위는 청구인 A씨가 ▲33년 3개월간의 군 생활 중 약 16년 5개월에 걸쳐 포병대대에서 포사격 훈련 소음과 진동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환경에서 근무했던 사실 외에는 청력에 무리가 갈 만한 다른 환경에 노출된 정황이 확인되지 않은 점 ▲33세라는 비교적 젊은 나이부터 보청기를 착용하기 시작했던 점 등에 비춰 소음성 난청과 군 직무수행 또는 교육훈련 간의 인과관계가 상당하다고 보고 A씨를 재해부상군경으로 인정했다.

청구인 A씨가 ▲포반장 등으로 근무했던 시기의 '부대역사록(육군역사철)'과 ▲포사격 등을 함께 수행한 인우보증인들의 일관된 진술을 근거로 A씨가 난청을 유발할 수 있는 근무환경에서 장기간 총포 소음에 노출됐다고 판단한 것이다.

국민권익위 민성심 행정심판국장은 "이번 행정심판 결정은 발병 당시 의료기록이 없어 보훈 혜택을 받지 못했던 군인도 군 복무 중 훈련내용과 근무기간을 살펴 질병의 원인이 공무임을 인정할 수 있다면 권익구제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송승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