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민의힘 전격 입당…"정정당당히 경선 참여"
상태바
윤석열 전 검찰총장, 국민의힘 전격 입당…"정정당당히 경선 참여"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1.07.3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0일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했다.

지난 6월 29일 정치참여 선언 이후 한 달 만에 제1 야당행을 택하면서 여권에 이어 국민의힘도 본격적인 대선 경쟁체제에 접어들게 됐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 대외협력위원장인 권영세 의원에게 입당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 대외협력위원장인 권영세 의원에게 입당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찾아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제1야당에 입당해 정정당당하게 경선 초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도리"라며 "그렇게 함으로써 국민의힘이 국민으로부터 더 넓고 보편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입당을 결심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늘 공정과 상식을 주장하면서 경선 초기 참여 외에는 다른 대안을 생각하긴 어려웠다"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인 권영세 의원을 만나 입당원서를 냈다. 이준석 대표가 지방에 있고 김기현 원내대표가 휴가 중이라서 입당식을 갖지는 않았다.

윤 전 총장은 전격 입당 배경에 대해 "대선 본선에 나간다고 하면 국민의힘으로 2번을 달고 나갈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오래전부터 했다"라며 "입당과 관련해 불확실성을 계속 갖고 가는 게 혼선과 누를 끼치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심한 지는 몇 시간 안 된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입당 이후로도 국민의 넓은 지지를 받기 위한 노력을 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행보는) 어차피 마찬가지"라며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선 입당 관련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논란을 종식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경선 룰에 대해선 "가장 공정한 경선 룰은 본선 경쟁력을 감안하는 것이라고 일반 국민이 생각하고 있다"라며 "당의 많은 분들이 그런 원칙을 따를 것으로 보고 저는 정해진 룰에 따를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 15일 입당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입장문을 내 "입당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잘 들어왔다"라며 "정권교체의 대의를 위해, 또 정권교체를 넘어서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하겠다. 선의의 경쟁을 기대한다"라고 환영했다.

국민의힘은 전날 첫 대선 경선 후보 간담회를 열고 ‘8월 경선버스’ 출발을 위한 예열을 했다. 최 전 원장에 이어 윤 전 총장까지 입당하면서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 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다음달 30일 후보 접수를 시작으로 경선 일정에 들어간다. 최근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는 9월15일 여론조사 100% 방식으로 8명을 추리는 1차 컷오프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