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대 안산 선수, 양궁 최초 3관왕 기염…"올림픽 새 역사"
상태바
광주여대 안산 선수, 양궁 최초 3관왕 기염…"올림픽 새 역사"
  • 김진희 기자
  • 승인 2021.07.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김진희 기자] 안산(20·광주여대)이 한국의 하계올림픽 역사를 새로 쓰며 최초의 3관왕을 달성했다.

안산은 30일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 양궁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양궁 여자 개인전 결승서 엘레나 오시포바(러시아올림픽위원회)을 세트스코어 6-5로 제압, 금메달을 획득했다.

안산 선수가 지난 30일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 공원 양궁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양궁 여자 개인전 시상식을 마치고 금메달을 목에 건 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안산 선수가 지난 30일 일본 도쿄 유메노시마 공원 양궁장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양궁 여자 개인전 시상식을 마치고 금메달을 목에 건 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스1]

1세트는 팽팽하게 펼쳐졌다. 안산은 첫 발이 8점에 그쳤지만, 이후 연달아 10점을 쏘며 28-28 동점을 만들었다. 안산은 이어 2세트에 30점을 획득, 주도권을 가져왔다.

안산은 이후 위기를 맞았다. 접전 끝에 3세트를 27-28로 넘겨준 안산은 4세트서 세 발 모두 9점을 기록, 29점을 따낸 오시포바에게 또 한 세트를 넘겨줬다. 하지만 안산은 5세트에서 28점을 따내며 4강에 이어 또 한 번의 슛오프를 맞이했다.

안산은 4강에 이어 또 한 번의 기적을 연출했다. 슛오프에서 10점을 쐈다. 이후 오시포바가 8점에 그쳐 안산은 금메달 1개를 추가했다.

안산은 앞서 혼성 단체, 여자 단체에서도 금메달을 따낸 바 있다. 안산은 이어 개인전에서도 금메달을 추가, 한국 하계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3관왕을 달성한 주인공이 됐다.

앞서 김제덕(17)과 호흡을 맞춘 혼성과 여자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안산이 개인전에서도 금메달을 따면서 한국 하계 올림픽에서 단일 대회 3관왕을 달성하는 최초의 한국 선수가 됐다.

여자 양궁 개인전에서 안산이 30일 오후 금 과녁을 뚫으며 역대 올림픽 사상 첫 3관왕에 등극하자 응원전이 열린 광주 광산구 광주여자대학교 유니버시아드 체육관이 크게 들썩였다.

응원전에는 안산의 부모 안경우·구명순씨와 대학 양궁팀 선·후배·동기 등이 30여 명이 참석했다. 학생·교직원들도 화상회의 앱을 통해 온라인 응원전에 동참했다.

양 손에 깍지를 낀 채 말 없이 초조하게 경기를 바라보던 아버지 안씨도 결승 마지막 슛오프에서 10점을 쏘고 오시포바가 8점에 그치자 그제서야 번쩍 일어섰다.

어머니 구씨는 "너무 기쁘다. 산이가 3관왕 해내리라 믿었다"며 "자랑스럽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서 감격스럽다.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드라마틱한 경기였다"며 미소를 지었다.

이어 "앞선 경기보다 편안하게 임한 것 같다. 제 딸이지만 너무 멋있었다"며 딸에게 하고 싶은 말로 "고생했다. 정말 사랑한다"를 남겼다.

한편 양궁 3번째 금메달마저 목에 건 안산은 광주에서 나고 자랐다. 현재는 광주여대 초등특수교육과 2학년에 재학 중이다.

/김진희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