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10월까지 국민 70% 2차접종 완료할 것"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10월까지 국민 70% 2차접종 완료할 것"
  • 유성원 기자
  • 승인 2021.08.1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유성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월이면 전 국민의 70%가 2차 접종까지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 284’(구 서울역사)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를 통해 "백신 접종도 목표에 다가가고 있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어 문 대통령은 전 국민 70% 10월 2차 접종 완료에 더해 "목표 접종률을 더욱 높일 것"이라며 "코로나 위기 역시 어느 선진국보다 안정적으로 극복하고 있다. 델타 변이 확산으로 인한 4차 유행도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모더나 백신 공급 차질에도 불구하고 당초 목표인 11월보다 앞당겨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9월까지 (전 국민의 70%인) 36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친다는 계획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라며 "목표를 앞당겨 추석 연휴 전까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2위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능력, 한-미 백신 파트너십 등에 기반해 인류 공동의 감염병 위기극복에 앞장설 것"이라며 "지난 5일 출범한 ‘글로벌 백신 허브 추진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백신 원부자재 개발부터 수급까지 집중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을 상용화하는 데 정부가 기업과 함께 하겠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K-글로벌 백신 허브화 비전 및 전략 보고대회’에서 "이달 중에 국내기업 개발 코로나 백신이 임상 3상에 진입할 예정이며, 내년 상반기까지 국산 1호 백신의 상용화가 기대되고 있다"라면서 "정부는 국산 백신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 임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원부자재 국산화, 특허 분석 지원 등 다방면의 지원체계를 가동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협력체는 지금 정보 공유와 의료방역 물품 공동 비축, 코로나 대응인력 공동 훈련 등 협력사업을 논의하고 있다"라면서 "코로나의 위협이 결코 일시적이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진 지금 그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면서 동아시아 생명공동체의 일원인 북한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유성원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