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1조 5000억원 규모 그린본드 발행
상태바
포스코, 1조 5000억원 규모 그린본드 발행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8.15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이재현 기자] 포스코가 역대 최대 규모의 그린본드(녹색채권) 교환사채를 해외에 발행했다. 2차전지, 수소 사업 등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포스코는 친환경 관련 국내외 투자자금 조달 등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강화를 위해 11억 유로(약 1조 5000억원) 규모의 그린본드 교환사채(EB)를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내 기업이 자사주를 활용해 발행한 발행한 EB 가운데 최대 규모다.

그린본드는 발행 목적이 기후변화,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프로젝트 친환경 관련 투자로 제한된 채권이다. EB는 투자자들이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발행회사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채권이다. 교환을 원하지 않으면 채권 금리를 받고 만기에 상환할 수 있다.

포스코가 유로화로 발행한 그린본드 교환사채는 만기 5년의 제로쿠폰 본드(이자가 없는 채권)다. 만기 수익률이 -0.78%로 실질적으론 마이너스(-) 금리 발행이다. 주식 교환의 권리를 부여하는 대신 사실상 돈을 받으면서 돈을 빌린 셈이다.

포스코는 자사주 293만주를 그린본드 EB의 교환 대상으로 설정했다. 1주당 가치는 49만 4450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13일 종가 34만 1000원에 비해 약 45%의 프리미엄이 붙은 수치다. EB 발행시 붙는 프리미엄이 통상 10~25%임을 감안하면 시장 평균을 훌쩍 넘은 수준이다.

포스코가 이번 EB발행에 성공한 것은 배터리, 수소 등 신사업을 중심으로 한 포스코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포스코 EB에 붙은 45%의 프리미엄은 2018년 LG화학이 총 6억 달러 규모의 EB를 발행했을 때 받았던 프리미엄과 비슷한 수준이다.

포스코는 이번 그린본드 교환사채 발행으로 확보한 자금을 2차전지, 수소사업 등 친환경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에 주로 사용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전기차 핵심 부품인 2차전지 소재 사업 확대에도 힘을 쏟고 있다. 2030년까지 2차전지의 원료인 양극재 40만t, 음극재 26만t 생산 체제를 갖춰 2차전지 소재 시장 점유율을 20%까지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수소를 활용해 쇳물을 만들어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과 수소 생산 등 수소 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아직까지는 연구실 단계인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 규모만 10조원에 이른다.

포스코 관계자는 "글로벌 금리상승이 예상되는 자금시장에서 이자부담 없이 선제적인 자금조달을 통해 금융비용 절감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한다"며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친환경 신성장 동력 확보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