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추석 앞두고 선원 체불임금 실태 집중 점검
상태바
해양수산부, 추석 앞두고 선원 체불임금 실태 집중 점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8.1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해양수산부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17일부터 9월 10일까지 4주간 ‘선원 임금체불 예방 및 해소를 위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다.

이번 특별근로감독은 11개 지방해양수산청별로 점검반을 편성해 실시하며, 임금 상습 체불업체와 체불이 우려되는 업체를 대상으로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해양수산부는 매년 명절을 앞두고 선원 임금체불 예방 및 해소를 위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오고 있다.

지난 설에는 58개 사업장의 선원 184명에게 체불된 임금 중 약 9억 7500만 원의 체불임금을 해소하는 데 기여한 바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특별점검에서 선원 임금체불이 확인된 업체에 즉시 체불임금 청산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만약 해당 업체가 체불 임금을 청산하지 않을 경우, '선원법' 제168조에 따라 사법처리하는 등 엄중하게 조치해 선원이 체불임금을 신속하게 지급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법률 지원이 필요한 선원에게는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가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함께 실시하는 ‘선원 무료 법률구조사업’을 통해 무료로 각종 법률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업체가 도산 파산해 체불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선원에게는 ‘선원임금 채권보장기금제도’를 활용해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김석훈 해양수산부 선원정책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일부 선사의 경영상태가 악화됨에 따라 선원임금 체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라며 "이번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선원들이 임금체불로 고통받지 않고 가족들과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