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등 4개 주요부처에 '청년' 전담부서 신설
상태바
기재부 등 4개 주요부처에 '청년' 전담부서 신설
31일 정부 9개 부처 직제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1.08.3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기재부 등 4개 주요부처에 '청년' 전담부서가 신설된다.

정부는 청년세대의 취업난, 주거불안정 등 어려움에 대한 체계적, 종합적 지원을 위한 정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재정부 등 9개 부처에 청년전담 기구인력 보강에 나섰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제4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제4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스1]

행정안전부와 국무조정실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기획재정부 등 9개 부처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3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어 9월 7일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직제개정은 지난 2020년 8월 제정된 청년기본법 후속조치로, 부처별 청년정책의 총괄 조정, 과제발굴 실태조사, 범부처 협력 등 청년정책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

주요내용을 보면, 기획재정부 등 4개 부처에 각각 청년전담 기구를 신설하고 필요한 인력 4명을 보강하며, 교육부 등 5개 부처에는 청년정책 추진을 위한 전담인력 3명을 보강하는 것이다.

우선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4개 부처에 각각 ’청년정책과‘를 신설해 해당 부처의 청년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에는 관련 인력을 보강해 부처별 특색에 맞는 청년정책을 수립, 추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 직제개정은 최근 낮은 고용율과 높은 실업률 등 청년의 노동시장 진입지체로 청년세대의 생애주기 이행의 불안정성이 가중되는 등 청년정책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정부의 청년정책 과제 및 관련 예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부처별 청년관련 업무량이 증가한 점을 고려한 것이다.

청년전담기능 강화를 통해 청년정책이 더욱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형기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실장은 "청년정책이 국가의 주요정책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시점에서, 관련부처에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라며 "각부처 청년정책 전담부서와 긴밀히 협조해 범정부차원의 청년정책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청년정책의 중요성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음을 감안할 때 이번 청년 전담기구 및 인력 보강을 통해 청년의 눈높이에서 청년관련 새로운 정책을 수립 추진하겠다"라며 "기존 청년정책을 평가 점검해서 더욱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