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13일 후보직 전격 사퇴
상태바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13일 후보직 전격 사퇴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1.09.1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가 13일 민주당 경선 후보직을 사퇴했다.

그동안 예비경선을 거쳐 6명의 후보가 본경선을 시작한 이후 중도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은 정 후보가 처음이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직 사퇴를 선언한 후 차량에 올라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스1]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직 사퇴를 선언한 후 차량에 올라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스1]

정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평당원으로 돌아가 하나 되는 민주당,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 후보는 전날 저녁과 이날 오후 긴급 회의를 소집한 뒤 거취 여부를 논의한 결과, 후보 사퇴를 결정했다.

정 후보는 "부족한 저를 오를 오랫동안 성원해주신 많은 분들께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며 "오늘 이후 평당원으로 돌아가 하나 되는 민주당,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백의종군하고 나라와 국민과 당으로부터 받은 은혜를 갚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나라와 국민과 당으로부터 받은 은혜를 갚겠다"며 "함께 뛰던 동료들께 응원을, 저를 돕던 동지들께 감사의 인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지난 11~12일 대구·경북 순회 경선을 포함한 1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가 나오며 중반전으로 돌입하자, 더 이상 경선을 이어가도 의미 있는 반전의 기회를 마련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대전충남, 세종충북, 대구경북, 강원, 1차 국민선거인단 투표를 진행하는 동안 정 후보의 누적 득표율은 총 4.27%(2만3731표)로 4위에 그쳤다.

정 후보는 '단일화' 얘기가 꾸준히 거론돼 온 이낙연 후보 등 다른 후보 지지 여부 등 향후 행보에 대해선 "제가 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말했듯이 민주당을 지지할 것"이라고만 말했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