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건설업 취업자 215만명으로 역대 최대수준
상태바
8월 건설업 취업자 215만명으로 역대 최대수준
국토교통부 "주택건설 인허가착공, 건설수주 증가 등이 원인"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9.16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세종=이재현 기자] 지난 8월 건설업에 종사하는 취업자가 역대 최대인 215만명으로 전년동월 대비 6.1% 증가해 7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 나갔다.

16일 8월 고용동향 결과(통계청)에 따르면 전체 취업자수가 지난 3월 전년동월대비 (+) 전환된 이후 5개월 연속 50만명 이상 증가하는 등 개선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중 건설업은 12만4000명 증가(전체 24%)해 전체 고용시장의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건설업 취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주택건설인허가 및 착공이 증가하는 등 주택건설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설수주가 2019년부터 상당폭 증가하고, 특히 지난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영향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임금직접지급제등 건설일자리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들도 일정부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김근오 건설정책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건설업 취업자가 증가함으로써 일정부분 경제 회복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건설수주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어 건설업 취업자 증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건설산업이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도 건설 일자리 환경을 개선하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재현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