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추석 선물용 의료기기 거짓 과대광고 38건 적발
상태바
식약처, 추석 선물용 의료기기 거짓 과대광고 38건 적발
  • 정숙 기자
  • 승인 2021.09.1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청주=정숙 기자] 추석 선물용 의료기기 38건이 거짓 과대광고로 보건당국에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약 3주간 1061건의 온오프라인 광고를 집중 점검한 결과, 거짓 과대광고 38건을 적발해 해당 광고 게시자에 대해 행정처분 등 조치 의뢰(관할 보건소)했다.

이번 점검은 식약처와 17개 시도 합동으로 허가인증받은 15종 의료기기의 온오프라인 광고에 대해 진행했다.

주요 적발 사례는 ▲허가 인증받은 사항(사용목적 등)과 다른 광고 31건 ▲체험담(사용자 후기 등)을 이용한 광고 4건 ▲최고, 최상 등의 객관적 입증이 어려운(절대적) 표현을 사용한 광고 2건 ▲부작용을 전부 부정하는 표현을 한 광고 1건 등이다.

식약처는 추석 선물용 의료기기 등을 구매하려는 경우 허가 인증 신고받은 제품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제품 광고를 보고 의료기기를 구매하려는 경우에는 거짓 과대광고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제품 허가사항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무허가 의료기기는 품질이 확인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효과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매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의료기기의 허가된 사용목적, 성능 효과 효능 등 상세 정보는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나 ‘의료기기정보포털’에서 검색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의료기기 구매 시 광고 내용이 사실인지, 과장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실 수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점검이 거짓 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국민들이 안심하고 의료기기를 구매 사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고의적인 불법행위는 업무정지 등 행정처분과 함께 형사고발을 병행하는 등 엄중 조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정숙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