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도망간 폐업 주유소 50곳 방치돼…토양오염 심각
상태바
사업자 도망간 폐업 주유소 50곳 방치돼…토양오염 심각
"산업부, 권익위 관리체계 일원화 권고에도 손놓고 있어"
  • 김민호 기자
  • 승인 2021.10.05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연천군에 있는 한 폐업 주유소 [사진=경기도소방재난본부]
경기도 연천군에 있는 한 폐업 주유소 [사진=경기도소방재난본부]

[공공투데이 서울=김민호 기자] 사업자가 도망간 폐업 주유소 50곳이 방치되어 토양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서구갑)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폐업 후 3년 이상 경과한 주유소 1073곳 중 50곳이 시설 철거 및 토양오염 정화를 하지 않은 채 방치된 것으로 드러났다.

토양환경보전법 및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라 주유소는 폐업 신고 시 토양오염 조사를 받고 시설물 철거 및 정화 등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1개 주유소 당 최대 5억원의 비용 탓에 방치되는 경우가 상당하다.

소유주의 소재 파악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방치된 50곳의 주유소 중 일부에서는 노숙자들이 머물며 모닥불을 지피는 등 화재 위험성에 고스란히 노출돼 있다.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는 휴폐업 주유소의 관리 부재 및 장기 방치로 인한 안전상 위험과 토양오염 등을 방지하기 위해 산업부, 환경부, 소방청 등으로 다원화된 관리체계를 일원화하라고 산업부에 권고했으나, 여전히 관련 컨트롤타워는 부재한 상황이다.

또한 현행법상 석유사업자에 대한 사무업무는 한국석유관리원과 전국 지자체에서 이원화해 관리하고 있어, 업무의 비효율성이 높고 통계자료조차 부정확한 것이 대부분이다.

송갑석 의원은 "국민의 안전 및 환경오염과 직결된 폐업 주유소의 장기 방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부처 지자체 유관기관 등으로 다원화된 업무 체계를 일원화하고, 관련 법령 및 통계조사 방식 등을 개선해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민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