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약에서 우울증 치료제 성분 등 검출…43개 사이트 차단
상태바
다이어트약에서 우울증 치료제 성분 등 검출…43개 사이트 차단
  • 이다솜 기자
  • 승인 2021.10.07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청주=이다솜 기자] 일명 ‘얀희다이어트약’과 ‘발기부전 조루증치료제’를 온라인에서 판매 광고한 홈페이지 43개를 보건 당국이 '약사법' 위반 혐의로 적발해 접속 차단하고 사법기관에 수사를 의뢰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 결과 얀희다이어트약은 국제우편으로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하는 방식으로 판매했으며, 발기부전 조루증치료제는 밀수업자가 직접 국내 반입한 뒤 구매자에게 판매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온라인상의 의약품 판매 광고하는 행위는 불법이며, 온라인에서 유통되어 구매한 의약품은 검증되지 않은 불법 제품으로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직접 구매해 시험검사로 성분을 확인한 결과, 얀희다이어트약에서는 ‘플루옥세틴’(우울증 치료) 등 의약품 성분 4종이 검출됐고, 발기부전 조루증치료제에서는 ‘실데나필’이 제품에 표시된 함량 대비 최대 160%까지 검출됐다.

얀희다이어트약에서는 ‘플루옥세틴’(우울증 치료), ‘갑상선호르몬’(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센노사이드’(변비 치료), ‘클로르페니라민’(항히스타민) 등 4종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특히 얀희다이어트약은 2015년에 향정신성의약품(마약류)인 ‘로카세린’(식욕억제제)이 검출돼 정신질환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미국 FDA에서 복용하지 말 것을 권고한 제품이다.

또한 2018년에는 ‘시부트라민’(식욕억제제) 성분 등도 검출되어 일본에서 복용자의 사망, 심장 떨림,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청 등의 부작용 보고 사실이 있다고 일본 후생성이 밝힌 바 있다.

발기부전 조루증치료제에서는 ‘실데나필(발기부전증 치료)’과 ‘다폭세틴염산염(조루증 치료)’이 검출됐으며, 실데나필의 경우 제품에 표시된 함량보다 높은 140%∼160%가 검출됐다.

체중감량과 발기부전 조루증 치료를 위해 온라인으로 의약품을 직접 구매해 복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처방, 약사의 조제 복약지도에 따라 의약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번 점검을 통해 적발된 제품은 무허가 의약품으로 성분명 주의사항 등이 표시되어 있지 않았고, 실제 해외 현지 병원 또는 약국에서 처방 조제된 의약품인지도 확인할 수 없었다는 것.

아울러 제조 품질관리기준(GMP)에 따라 적합하게 제조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아 적정한 품질 위생관리하에 제조된 제품인지도 알 수 없었다.

특히 유통과정 중 변질 오염 등의 문제 발생 우려도 있으며, 해당 불법의약품을 복용해 발생하는 부작용은 피해구제 대상이 아니므로 절대 사용하지 말것을 당부했다.

식약처는 온라인에서 의약품을 판매 광고하는 행위는 국민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불법 행위이므로 의약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지 말 것을 재차 요청했다.

사이버조사단 채규한 단장은 "앞으로도 '약사법'을 위반한 의약품의 온라인 불법 판매 행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며 "필요시 수사의뢰하거나 관세청과 협조해 의약품 국내 불법 반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불법의약품으로 인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다솜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