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수사 한달, 성남시청 시장실 비서실 압수수색 '뒷북' 논란
상태바
대장동 수사 한달, 성남시청 시장실 비서실 압수수색 '뒷북' 논란
  • 박영호 기자
  • 승인 2021.10.2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투데이 서울=박영호 기자]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1일 성남시청 시장실과 비서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수사를 시작한지 28일만에야 이뤄지는 압수수색이란 점에서 '뒷북' 논란을 부르고 있다.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성남시청 압수수색이 끝난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에서 검찰 관계자가 압수품을 차량에 싣고 있다. [사진=뉴스1]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성남시청 압수수색이 끝난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에서 검찰 관계자가 압수품을 차량에 싣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오후 2시20분 성남시청에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명을 투입, 시장실과 비서실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지난 15일부터 이날까지 성남시청에 대한 5차례의 압수수색 만에 시장실과 비서실 자료 확보에 뒤늦게 나선 것이다.

검찰은 이날 오전에는 성남시청 정보통신과에 수사관들을 다시 보내 직원들의 이메일 내역을 확보 중이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 사업 인허가권을 가진 성남시가 산하 기관인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개발사업 주요 의사결정 내용을 보고받고 결재한 내역 등 증거를 찾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7시간만에 사업협약서에서 삭제된 초과이익환수조항 관련 내용을 당시 이 시장이 인지하고 관련 지시를 내렸는지 보고자료와 결재문건, 직원들 업무일지 등 물증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전날까지 4차례 압수수색에서 정보통신과의 직원들 이메일 기록을 집중적으로 확보했지만, 이 지사와 정진상 당시 정책비서관의 이메일은 대상에서 제외해 논란을 자초했다.

부실수사 의혹을 받는 검찰이 이날 압색에서 이 지사가 당시 측근 참모들과 주고받은 이메일도 확보할 지 주목된다.

지난달 23일 수사를 개시한 검찰은 20여일 후인 지난 15일에야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해 뒷북이란 비판을 받았다. 정작 핵심 부서인 시장실과 비서실은 압수수색을 하지 않아 의도적 꼬리자르기 아니냐는 지적도 받았다.

앞서 김오수 검찰총장은 지난 18일 대검찰청 국감에서 이에대한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빗발치자 "성남시청 압수수색까지는 알았지만 시장실이 빠졌다는 사실은 몰랐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성남시장실 압수수색을 할 수 있다)"라고 했다.

한편, 야당인 국민의힘은 이 지사에 대한 배임 혐의를 수사하려면 성남시청 시장실과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해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에 대한 이 지사의 지시나 묵인이 있었는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박영호 기자

'당신의 눈과 귀가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제보가 사회를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공공투데이는 당신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제보: [기사제보] 여기 클릭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라보는 기자거리